<사진=뉴시스>

[이코리아] 라오스에서 발생한 댐 붕괴 원인을 놓고 시공사인 SK건설과 라오스 정부 당국의 입장이 확연하게 달라 향후 책임 공방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SK건설은 홍수로 인한 자연 재해를 원인으로 꼽는  반면 라오스 정부당국과 현지 언론은 “보조 댐이 붕괴돼 인명 사고가 발생했다”며 부실 공사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SK건설은 라오스 댐 사고와 관련 24일 공식 입장을 내고 “본 댐 2개(세피안/세남노이)와 보조 댐 5개 가운데 보조 댐 1개의 상부 일부분이 유실되면서 홍수가 범람해 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22일 밤 9시 경 보조 댐 1개의 상부 일부가 유실된 사실을 확인하고 즉시 당국에 신고하는 한편 댐 아래에 위치한 마을 주민들에게 대피령을 냈다"고 설명했다.

SK건설은 “23일 새벽 3시 경 본 댐(세남노이) 비상 방류관을 통해 긴급 방류를 실시해 보조 댐 수위를 낮추는 작업을 벌였으며, 같은 날 낮 12시 경 라오스 주정부에 추가유실 가능성을 통보해 주정부가 대피령을 내렸고, 저녁 6시쯤 보조 댐 상부 추가 유실 및 범람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24일 새벽 1시 30분 경 보조 댐 하류부 마을 침수 피해가 접수됐으며 초넡 9시 30분경에는 하류부 12개 마을 중 7개 마을이 침수된 사실을 확인했다는 것. 라오스 정부의 설명은 SK건설 주장과 다르다.

라오스 정부당국은 “댐이 붕괴되면서 50억t가량의 물이 보조 댐 하류 6개 마을을 덮쳤다. 이로 인해 1300여 가구가 유실되고 6600명가량의 이재민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라오스 정부당국은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전문가를 현장에 파견하는 등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