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이석구 기무사령관의 답변을 듣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송영무 국방장관이 기무사 계엄 문건에 대해 “문제될 것 없다”고 말했다는 현직 기무부대장의 증언이 나왔다. 송 장관은 이에 대해 “완벽한 거짓말”이라고 반박해 진실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민병삼 100기무부대장(대령)은 지난 24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송 장관이) 위수령 문건은 잘못된 것이 아니다. 법조계에 문의해보니 최악의 사태를 대비한 계획은 문제 될 것이 없다고 한다. 장관도 마찬가지 생각이다 (라고 말했다)”며 “다만 직권남용에 해당하는지 검토하기 바란다”고 지시했다고 증언했다.

민 대령은 이어 “(저는) 현재 36년째 군복을 입고 있는 군인이다. 따라서 군인으로서 명예를 걸고, 한 인간으로서 양심을 걸고 답변 드리겠다”며 자신의 말이 진실임을 강조했다.

송 장관은 민 대령의 증언에 대해 “완벽한 거짓말”이라며 강하게 반박했다. 송 장관은 “대한민국의 대장까지 마치고 장관하고 있는 사람이 거짓말 하겠나. 그건 아니다”라며 “그때(7월9일)는 기무사의 계엄령이 더 중요한 것인데 내가 위수령을 이야기했겠나”라고 말했다.

민 대령의 주장은 사태의 심각성을 알고 있었지만 공개 시기의 적절성을 고민했다는 송 장관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것이다. 송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문건을) 혼자 보고 상당히 고민했다”며 “그때 지방선거도 있고 남북대화도 있고 밝힐 수가 없어서, 지나가면 확실한 수사를 시킬 예정이었다”고 해명했다.

정해일 군사보좌관(준장) 또한 송 장관이 기무사 계엄 문건의 적법성을 인정하는 발언을 한 적이 없다며, 민 대령이 당일 작성한 언론대응지침을 참고해 장관이 그렇게 발언한 것으로 오해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정 준장은 “위수령 검토는 현 법령에 맞지 않는다 해서 폐기 지시를 검토했고, 정확히 4월 9일 폐기 결재를 했다”며 “위수령 폐기 결정했기에 7월엔 국방부에서는 더 논의할 없었다. 민 대령이 위수령 사안을 계엄령 관련으로 혼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 준장은 이어 “지휘관의 발언을 왜곡, 각색해 국민 앞에 발언하는 건 경악스럽다”며 민 대령을 강하게 비난했다.

한편 민 대령은 회의 이후 동아일보를 통해 “그날 송 장관이 계엄령을 위수령이라 잘못 말하는 등 두 단어를 혼용해 쓰긴 했다. 하지만 기무사 (계엄) 문건에 수사할 정도의 법적 문제는 없다는 취지로 말한 것만은 사실이다”라며 다시 한 번 자신의 주상이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