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사이버 댓글사건 조사TF는 2일 '국군 기무사령부의 사이버 댓글활동 등 여론조작 행위를 조사하던 중, 기무사가 온라인상의 여론조작을 넘어 세월호 사건에도 조직적으로 관여한 문건 등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국군 기무사령부가 세월호 대응팀을 만들어 유가족들을 사찰한 사실이 드러났다. 또 기무부대 요원을 동원해 ‘유병언 체포조’를 운영하는 등 세월호에 깊숙이 개입한 사실이 밝혀졌다. 이같은 사실은 국방부 사이버 댓글 조사 태스크포스(TF)가 기무사의 안보단체 동원 여론 조작 정황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국방부 조사에 따르면, 기무사는 세월호 참사 12일 후 TF를 구성했다. TF는 사령부와 현장 기무부대원 60명으로 구성됐고 같은 해 10월12일까지 6개월간 운영됐다. 기무사 문건에는 ‘실종자 가족 및 가족대책위 동향’, ‘세월호 실종자 가족 대상 탐색구조 종결 설득 방안’, ‘유가족 요구사항 무분별 수용 분위기 근절’, ‘국회 동정’ 등 군과 무관한 문건이 담겼다.

팽목항 등 현장에 투입된 기무사 요원들은 세월호 유가족 성향을 강경, 중도, 온건으로 분류하고 개별 설득 여부를 작성해 상부에 보고했다. 문건에는 슬픔에 잠긴 유가족을 “이성적 판단을 기대하기 곤란한 상태”라고 표현하는 등 왜곡된 시선이 담겼다.

안산 단원고에도 기무사 요원이 배치돼 일일 보고 형식으로 사찰했다. 특히 세월호 시국 집회 정보를 보수단체에 미리 전달해 맞불 집회를 열도록 한 정황도 드러났다.

주목할 점은 기무사가 운영한 ‘유병언 체포조’다. 세월호 참사 책임자로 유병언 전 세모 회장이 지목되자 경기 대전 등 지역 기무부대 요원들을 동원해 유 전 회장 체포에 나선 것이다. 이들이 당시 어떤 활동을 벌였는지, 유 전 회장의 시신이 발견되기 전까지 각자 어떤 위치에서 체포 활동을 했는지 자세히 밝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군 검찰은 국방부 댓글조사TF로부터 관련 자료를 넘겨받은 상태다. 군 검찰은 해당 의혹은 물론 유병언 체포조의 윗선이 누군지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논란이 커지자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2일 “기무사의 정치 개입 등으로 국가 공권력이 불법 행위를 저지른 것에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