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정부가 김종필 전 국무총리에 대한 훈장 추서를 논의하는 것과 관련해 “추서 계획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25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부의 이번 훈장추서 계획을 중단하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는 "개인의 삶과 죽음에 대해 함부로 말할 수도 없고, 떠나는 이에 대한 예는 다해야 한다. 그러나 역사적 평가는 다른 차원의 문제”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이 대표는 “"5·16쿠데타는 갓 싹을 틔웠던 대한민국 민주헌정을 전복한 역사다. 그로 인해 지난 수십 년 우리 정치사는 불운의 굴곡을 겪었으며, 국민들께는 쉽게 치유될 수 없는 고통을 안겼다. 유신체제에 항거했던 이들의 명예회복도 온전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후 인생의 어떤 공적이 지난 과오를 덮을 수 있을 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정부는 훈장 추서가 자칫 군사쿠데타와 유신체제라는 과거 역사에 면죄부가 될 것이라는 우려를 귀담아 들어야 한다. 역사는 쉽게 지울 수도, 지우려 해서도 안 되기 때문”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정치계 원로인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족들께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 그러나 역사적 평가는 다른 차원의 문제"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 대표는 노회찬 원내대표와 함께 이날 오전 11시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차려진 김 전 총리의 빈소를 방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