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로부터 받은 비자금이 매년 20억원 이상이었다는 진술이 나왔다.

1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 합의27부(정계선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 전 대통령 공판에서 검찰은 김성우 전 다스 사장과 권승호 전 다스 전무의 진술 내용을 공개했다.

김성우 전 사장은 “국회의원 선거와 서울시장 선거할 때 이 전 대통령이 현금을 많이 요구했다. 요구한 비자금은 매년 20억원 이상이었다. 특히 2002년 서울시장 선거를 앞두고 보낸  금액이 30억원에 육박한다”고 진술했다. 김 전 사장은 “매년 보낸 비자금은 20억원에 달하며 대부분 선거 비용일 거라고 생각했다. 2003년과 2004년은 선거가 없어서 그랬는지 특별히 현금을 많이 요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 전 사장의 진술은 시기적으로 일치한다. 2002년 6월 13일은 지방선거가 있었고, 이 전 대통령은 서울시장으로 출마해 당선됐다.

이 전 대통령은 2006년 들어와 비자금 조성을 중단했다. 김 전 사장은 “2006년 당시 이 전 대통령 불러 ‘내게 큰 꿈이 있으니 올해부터는 위험한 일 하지 말라"고 지시했다”고 진술했다.

김 전 사장은 2005년 이후에는 다스 협력업체 ‘금강’이 다스의 핵심 설비를 가져가 큰 돈을 벌었다는 진술도 했다. 이상은 다스 회장은 금강으로 핵심 설비가 옮겨지는 것에 대해 크게 화를 냈지만, 이 전 대통령의 지시였기 때문에 참을 수밖에 없었다는 일화도 털어놓았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