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이코리아]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8일 6·13지방선거 사전투표를 할 예정이다. 대통령이 주요선거에서 사전투표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사전투표가 북미정상회담에 합류하기 위한 싱가포르행과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4일 정례브리핑을 갖고 “대통령께서 오는 8일 사전투표를 하기로 결정하셨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 뿐만 아니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포함한 다수의 청와대 직원들이 사전투표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의 사전투표는 싱가포르와는 무관하게 투표율을 높이기 위한 차원"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사전투표율이 전체투표율과 대단히 밀접히 관련돼 있다. 2016년 총선 때 처음으로 사전투표가 실시됐는데, 이때 12.2%의 사전투표가 이뤄지면서 19대 총선때 54.2%였던 투표율을 58%로 끌어올렸다. 또 지난 대선 때에는 사전투표가 26.1%로 전체투표율을 77.2%로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전국 선거가 3개가 있는데 지방선거가 40%대까지 떨어지기도 하는 등 다른 두 선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투표율이 낮다. 그래서 사전투표를 통해 전체투표율을 끌어올릴 필요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 대통령은 20대 총선 사전투표 첫날이던 2016년 4월 8일에도 광주를 찾아 사전투표를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