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청와대가 최근 제기된 청원게시판의 부작용 우려에 반박했다.  30일 ‘국민 청원’과 관련해 청원 게시판이 국민의 놀이터가 되지 못할 이유가 없다면서 더욱 활발한 소통을 강조했다.

국민 청원 책임자인 정혜승 뉴미디어비서관은 30일 오전 청와대 페이스북 라이브 ‘11:50분 청와대입니다’에서 “(청원 게시판이) 국민의 놀이터가 되지 못할 이유가 없다”라며 “장난스럽고 비현실적인 제안도 이 공간에서는 가능하고, 국민들이 분노를 털어놓을 곳도 필요하다. 국민들이 억울함을 호소하고, 그 과정에서 공감을 나눌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정 비서관은 그러나 “특정인에 대한 사형 청원은 올리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지적하고 “욕설, 비방, 허위사실 공표, 명예훼손, 선정적인 내용과 청소년에게 유해가 될 내용은 삭제할 수 있다고 공지하고 있다”며 일각에서 제기된 부작용 우려를 일축했다. 정 비서관은 “모든 제도에는 순기능과 역기능이 있는데 현재로서는 순기능이 크다고 본다. 앞으로 더 세심하게 대응하면서 소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또 청원에 대한 답변 외에 '청원 애프터스비스(AS)' 코너를 만들어 각 부처가 어떤 단계를 거쳐 청원을 실행하고 있는지 점검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정 비서관은 “청원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실제로 어떻게 법을 바꾸는지, 조사가 이루어지는지 챙겨서 국만들에게 공개하려 한다”고 말했다.

정 비서관은 국민청원을 기획하고 실행하게 된 배경도 설명했다. 그는 “기준 청원법에 따른 청원이 있는데 그동안 활성화가 덜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어떤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을까 고민 끝에 만든 것이 청원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