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홍문종 염동열 의원 체포동의안이 부결된 후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홍문종, 염동열 체포동의안 찬반 명단 공개를 요구합니다’ ‘무기명 투표 행위를 없애고 방탄국회 즉시 해산하기 원합니다’. ‘썩어빠진 국회 당장 문 닫고 해산하라’는 등 성토가 이어지고 있다.

정치권 내에서도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정의당은 “한국당은 자기 식구들이니 그렇다치고 민주당 의원들이 반대표에 몰표를 던진 것은 정말 납득하기 어렵다. 이런 식이라면 여당도 적폐대상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오늘 국회 본회의는 자신들의 기득권을 수호하기 위해서라면 여야없이 일치단결할 수 있다는 쓰라린 진실을 알려줬다. 더불어민주당은 과연 촛불을 든 시민 앞에서 당당하게 고개를 들 수 있을 것인가”라고 비꼬았다.

한편 자유한국당 홍문종·염동열 의원 체포동의안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반대표가 20표 이상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에서도 이탈표가 20표 이상 나온 것으로 본다. 이런 결과를 초래한 책임이 여당에 있다는 것은 정말 부끄럽고 원내대표로서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 본회의 표결 후 기자회견을 갖고 “의원들의 합리적인 판단을 믿고 권고적 당론으로 찬성을 결정했으나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은 원내대표로 책임이 있다”고 사과했다. 이어 “국회의원의 불체포특권 폐지는 국민의 오랜 요구임에도 국회가 제 식구 감싸기로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킨 것은 자가당착이며 어떠한 변명의 여지도 없다”고 지적했다.

홍 대표는 “이번 부결 결과를 놓고 국민들이 국회에 대해 실망할 듯하다. 앞으로는 민의를 잘 받들어 국회 운영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자유한국당은 잔치집 분위기다. 체포동의안 부결에 고무된 김성태 원내대표는 상기된 표정으로 “존경하는 동료의원의 결과에 대해 겸허히 감사하고 고마운 마음으로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이어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비판하며 “무죄 추정의 원칙, 불구속 수사 원칙에 어긋나는 국회의원 체포동의안은 문제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의 이 말이 자가당착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김 원내대표는 4월 3일 자유한국당 개헌안 로드맵을 발표하며 “국회의원에게 부여된 불체포 특권을 폐지하고, 국회의원 국민소환제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다짐한 바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