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이코리아] 문재인 대통령이 사회지도층의 해외재산은닉과 탈세에 대해 근절 대책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최근 사회지도층이 해외소득과 재산을 은닉한 역외탈세 혐의들이 드러나면서 국민들이 분노를 일으키고 있다”며 이같이 지시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불법으로 재산을 해외에 도피·은닉해 세금을 면탈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공정성과 정의를 해치는 대표적인 반사회행위이므로 반드시 근절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과 LG그룹 구본무 회장 등 최근 국세청의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재벌 총수들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돼 재계가 긴장하는 분위기다.

앞서 국세청은 지난 2일 대기업 총수일가와 사회지도층 인사 수십 명을 상대로 강도높은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이들 가운데 상당수는 역외 탈세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불법 해외재산 도피는 활동영역이 국내외에 걸쳐 있고 전문가의 조력을 받아 치밀하게 행해지는만큼 어느 한 부처의 개별적인 대응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국세청 관세청, 검찰 등 관련 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해외범죄수익환수합동조사단을 설치해 범죄수익 환수까지 공조하는 방안을 강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적폐청산 일환으로 검찰이 진행 중인 부정부패 사건과 관련해서도 범죄수익 재산이 해외에 은닉돼 있다면 반드시 찾아내 모두 환수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지시는 전날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지난 1년간 권력의 전횡으로 인한 적폐청산에 주력했다. 앞으로는 민생과 관련된 생활적폐 청산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발표한 데 이어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