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코리아] 삼성의 노조 파괴 공작을 수사 중인 검찰이 ‘윗선’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8일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김성훈 부장검사)는 최모 삼성전자서비스 전무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최 전무는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직원들로 구성된 노조를 와해시키는 ‘그린화’ 작업에 깊숙이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삼성의 노조 파괴 공작이 이건희 회장 등 그룹 오너를 정점으로 미래전략실을 거쳐 삼성전자서비스 임원에게 하달됐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실무 총책을 맡은 최 전무가 종합상황실을 통해 그린화 작업을 주도하고 윗선에 보고한 혐의를 잡고 여죄를 추궁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종합상황실 소속 임직원들이 노조활동이 활발한 협력업체를 위장폐업하고 노조원을 상대로 표적 감사를 하거나 금품을 동원해 매수한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 전무에 대한 조사를 마친 후 장충기 차장, 최지성 실장으로 조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검찰은 삼성의 전사적인 노조 파괴 공작이 총수의 지시 및 묵인 없이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보고 관련 증거를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와병 중인 이건희 회장을 상대로 조사가 어렵다고 보고 당시 2인자였던 최지성 부회장을 불러 사실관계를 따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