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욕타임스 홈페이지 캡처>

[이코리아] 뉴욕타임스(NYT)가 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방부(펜타곤)에 주한미군 병력 감축 옵션에 대한 검토를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미 국방부와 청와대는 해당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해 논란이 일고 있다.

NYT는 이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 같은 내용을 전했다. 소식통들은 NYT를 통해 “이번 감축은 북한과의 협상 칩으로 의도된 것은 아니다”라며 “남북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2만8500명의 주한미군에 대한 필요성은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소식통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부분적인 병력 감축과 완전한 철수 중 어떤 옵션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는지에 대해서는 답변을 거부했지만, 완전 철수는 개연성이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로 인해 국방부 및 타 기관의 관료들이 동맹국인 일본의 불안 증대 및 한미동맹 약화를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이 미군의 해외 주둔을 외교적 자산이 아닌 부담으로 여기고 있으며, 주한·주일미군에 대해서도 같은 입장이라고 말했다. NYT는 또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이 주둔 목적인 북핵 위협 방지에도 실패했고. 주둔비용에 대한 보상도 부족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한미군 철수에 대해 확고한 입장을 보여 왔다고 덧붙였다.

반면 청와대는 NYT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며 즉각 반박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미국 백악관 NSC 핵심 관계자가 (NYT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며 "미국을 방문 중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조금 전 백악관 핵심 관계자와 통화한 후 이같이 전해왔다"고 밝혔다.

미 국방부 또한 NYT 보도를 부인했다. 크리스토퍼 로건 국방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이날 해당 보도 내용에 대한 연합뉴스의 질의에 "한국에서의 임무는 여전히 그대로이며 우리의 병력태세에도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