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삼성그룹의 노조 파괴 공작의 실체가 곧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김성훈 부장검사)는 11일 오후 2시 나두식 삼성전자서비스노조 지회장과 노조 간부 2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한다. 검찰은 나 지회장 등을 상대로 2013년 노조 결성 뒤 겪은 피해 사례를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노조측은 “삼성전자가 협력업체를 동원해 표적 감사하고 위장 폐업하거나 일감을 빼앗는 등 무지비한 탄압을 일삼았다”고 주장해왔다. 실제로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 뇌물 수사 건으로 삼성전자를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노조와해 공작 정황이 담긴 문건 6천여 건을 발견했다. 문건에는 노조원과 가족을 사찰하고 회사에서 퇴출시키는 등 부당 노동행위에 삼성전자가 관여한 정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과 경찰의 유착 의혹도 제기됐다. 한겨레신문 11일 보도에 따르면, 2014년 노조탄압 등에 항의하며 목숨을 끊은 삼성전자서비스지회 노조원 염호석(당시 35살)씨의 장례식을 앞두고 경찰이 주검을 ‘탈취’하는 과정에 회사 쪽이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다.  당시 노조와 노동·시민단체들은 회사 쪽 개입 의혹을 제기했지만, 삼성전자서비스는 이를 부인해왔다.

염 분회장의 유서에는 노조탄압에 대한 ‘절절한 호소’가 담겨 있었다. 노조에 “저 하나로 인해 지회의 승리를 기원합니다. 주검을 찾게 되면 우리 지회가 승리할 때까지 안치해주십시오”라고 적었고, 부모님에게는 “지회에 좋은 결과가 나오면 그때 장례를 치러달라”고 부탁했다. 하지만 상황은 고인의 뜻과 다르게 진행됐다. 경찰 병력 250여명이 주검이 안치된 서울의료원에 들이닥친 것. 경찰은 노조원을 제압하고 염 분회장의 주검을 탈취했다.

이 부분도 검찰의 수사 대상이다. 전국 단위 노조단체가 아닌 사기업 노조원의 장례식에 경찰 병력 수백명이 투입된 것도 이례적이지만, 주검까지 가져간 것은 유족의 입장에서 정상적인 공권력 행사로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검찰은 당시 삼성과 경찰이 부적절한 유착이 없었는지 여부를 철저히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