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청와대가 존스홉킨스대 산하 한미연구소 소장 교체에 개입했다는 국내 한 언론 보도를 반박했다.

2006년 설립된 한미연구소는 한미관계 전문 연구기관으로, 북한 위성사진 분석으로 잘 알려진 38노스를 운영하고 있다. 한미연구소 예산 지원 업무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맡고 있다. 최근 국내 한 언론은 “청와대가 보수 성향의 구재회 한미연구소 소장에게 퇴진 압력을 가하고 정부 예산 지원을 중단하는 과정에 개입했다”고 보도했다. 언론사는 그 근거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김준동 부원장이 지난해 10월 30일 워싱턴 주재관에게 보낸 이메일을 공개했다. 김 부원장은 메일에서 "BH(청와대) 홍일표 행정관 측에서 현재 상황을 대단히 심각하게 보고 있다. 한미연구소 관련해 BH의 이태호 통상비서관과 홍일표 행정관에게 보고할 예정"이라고 적었다.

청와대는 즉각 반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미연구소 개혁의 주체는 청와대가 아닌 국회다“라며 "한미연구소 상급기관인 경제인문사회연구회(경사연)에서 연수소를 현장 실사한 결과 구 소장에게 문제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정부 예산이 연간 20억원이 들어가는데도 실적이 없는데 대한 책임을 물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한미연구소 예산이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축소됐다는 주장은 새빨간 거짓말"이라며 청와대 주장에 반박했다. 이어 "보수 성향의 연구소장을 뽑아내고 눈엣가시 같은 <38노스> 운영 책임자를 교체하려는 명백한 문재인판 블랙리스트 작품이다.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던 데이비드 스트라우브 세종-LS 객원연구원도 축출됐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의 ‘문재인판 블랙리스트’ 주장은 이뿐 아니다. 최근 문재인 정부의 외교 안보 노선을 비판하는 보수 언론의 보도가 잇따라 나오면서 적극 활용하는 분위기다. 김성태 원내 대표의 데이비트 스트라우브 연구원 축출 주장도 중앙일보 보도 후 나왔다. 중앙일보는 4일자 “‘문 코드’ 압박에 외교안보 박사들 짐 싼다”라는 제목으로 정부 정책을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해당 기사에서 “데이비드 스트라우브 전 세종연구소 세종-LS 연구위원이 정부 정책에 비판적 성향을 보였다는 이유로 지난달 말 연구소를 떠났고 국립외교원 S교수도 사직서를 냈다”고 사례를 적시했다.

이에 대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사실 관계를 심각하게 뒤틀어 쓴 기사다. 근거가 없고 이치에도 맞지 않는 것을 억지로 끌어다 기사를 구성했다”고 반박했다. 특히 기사 내용 중 “사실상 문재인 정부판 블랙리스트”라는 대목에 대해서는 “그냥 넘어갈 수 없는 사안이다. 박근혜 정부의 적폐가 문재인 정부에서도 되풀이되는 것처럼 모욕적인 딱지를 붙였다”고 비판하며 법적 대응 방침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