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추혜선 의원실 제공>

[이코리아] 정의당 추혜선의원과 희망연대노동조합은 엘지유플러스의 무리한 하청업체 구조조정을 비판했다. 추혜선의원과 희망연대노조 엘지유플러스 비정규직 지부는 2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엘지유플러스는 2016년 기업서비스와 통신망 유지보수 업무를 하는 하청업체인 수탁사에 지급하는 수수료를 40% 인하하고 수탁사들 간의 실적 경쟁을 강화했다”고 주장했다.

추 의원은 “이로 인해 1~2년 단위로 위수탁 계약을 하는 구조에서 수탁사들은 불이익을 감수해야 했다. 심지어 엘지유플러스에 잘 보여야 했던 수탁사들 중 일부는 지급 받은 수수료의 일부를 자진 반납한 사례도 있다”고 주장했다.

엘지유플러스의 갑질에 시달린 나머지 2016년 상반기 3천여명이었던 수탁사 인력이 현재 1900여명만 남은 상태다.

추 의원과 희망연대노조는 “수탁사 인력 40% 감축에도 모자라 엘지유플러스는 수탁사 업무 중 일부를 ‘홈서비스센터’라는 하청업체로 이관해 수탁사의 추가 인력을 감축하려 하고 있다”며 “올해 2월 수탁사에 노동조합이 설립되면서 구조조정 시도는 중단된 것으로 보이지만 홈서비스센터로 이관한 서비스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게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추 의원은 “홈서브센터 노동자들은 올해부터는 수탁사 노동자들이 하던 업무 중 일부도 떠맡으라는 지시를 받고 있다. 이들이 업무를 더 많이 할수록 수탁사 노동자들은 더 많이 해고당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추 의원은 “원청인 엘지유플러스가 문제이다. 하청 구조조정을 위해 다른 하청에 업무를 떠넘겨 놓고 그 업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서비스 품질이 엉망인 상황을 방지하고 있다”며 “과기정통부는 올해 IPTV 사업자 재허가 절차가 예정된 가운데 엘지유플러스의 행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