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이코리아] 대우건설이 때 아닌 임원진 인사를 단행했다. 호반건설 인수합병 완료 직전 들어난 해외 사업 손실과 관련한 경질성 인사라는 해석이다.

20일 대우건설은 주택사업본부, 토목사업본부, 플랜트사업본부 등 3개 핵심 사업 본부를 총괄하는 사업총괄 보직(전무)을 폐지하고, 토목사업본부장, 인사경영지원본부장, 조달본부장, 기술연구원장, 품질안전실장 등 5개 자리에 각각 직무대리를 임명했다.

이번 인사에 대해 대우건설측은 “지난해 양호한 연간실적을 기록했으나 해외 현장의 손실 발생으로 연초 목표했던 전망을 달성하지 못했다”며 “책임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본부장급 임원 일부를 교체하게 됐다”고 말했다.

대우건설은 지난달 초 모로코 사피 복합화력발전소 현장에서 발생한 돌발 부실로 3천억원의 손실이 발생, 이를 지난해 4분기 실적에 반영하며 이익이 감소했다.

이번 인사를 놓고 뒷말도 무성하다. 일반적으로 해외 사업장에서 손실이 발생하면 가장 큰 책임은 플랜트사업본부장에게 있다. 기획·재무·감사 파트도 책임을 져야 하는 부서다.  하지만 대우건설은 달랐다. 이번 인사에서 해당 본부장은 모두 유임됐다. 이 때문에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최근 매각 실패에 따른 책임을 대우건설 임원들에게 떠넘긴 것이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대우건설 노조는 “산업은행이 매각실패의 책임을 직원들에게 전가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어 산업은행의 경영간섭을 규탄하며 송문선 사장대행의 사퇴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