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청와대 국민 청원 갈무리>

[이코리아] 청와대가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팀 추월 경기에서 빚어진 팀워크 논란과 관련해 진상을 조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6일 김홍수 청와대 교육문화비서관은 청와대 SNS 방송인 ‘11시 50분 청와대입니다’에 출연해 팀 추월 종목에 출전한 ‘김보름, 박지우 선수의 자격박탈과 적폐 빙상연맹의 엄중 처벌을 청원합니다’에 대한 국민청원에 답했다. 김 비서관은 답변에서 “팀 추월 종목 팀워크 논란과 빙상연맹 부조리 등은 정부 차원에서 진상을 조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번 청원은 지난달 19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올라온 뒤 만 하루도 지나지 않아 공식 답변에 필요한 '한 달 내 20만 명 동의' 기준을 충족했다. 청원 마감일은 오는 21일이지만 해당 청원에 참여한 인원은 61만2537명으로 여전히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김 비서관은 “전 세계인이 즐기는 동계올림픽에서 국민이 실망하는 일이 발생해 책임 있는 당국자의 한 사람으로서 국민에게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팀워크가 중요한 팀 추월 경기에서 아쉬움이 많았던 것 같다”고 말했다.

김 비서관은 “앞서 주무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 도종환 장관은 ‘빙상연맹 자체의 자정노력이 선행돼야 한다’, ’스포츠공정인권위원회‘를 만들어 스포츠 비리 문제에 대한 정책 대안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또, 문제가 된 여자 팀추월 사태에 대해서도‘ 진상 조사를 벌이겠다’고도 했다”며 “국민들이 걱정하신 부분을 포함해 국가대표 선발과 관리 문제점을 함께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김 비서관은 ▲쇼트트랙 코치가 심석희 선수를 폭행한 사건 ▲빙상연맹의 미숙한 행정으로 노선영 선수가 올림픽에 출전하지 못할 뻔 했던 사례 ▲올림픽 직전, 국가대표 훈련단에 만 26세 이하만 선발되도록 나이 제한 규정을 신설했다가 비판이 일자 철회한 일 등에 대해서도 진상 조사 뜻을 밝혓다.

김 비서관은 “예전에는 메달 숫자와 종합 순위가 가장 중요했다. 특히 금메달만 따면 그 과정의 문제점은 그냥 넘어가는 경향이 분명 있었다. 그러나 이제 국민들은 성적이나 결과보다 그 과정이 얼마나 공정했는지, 투명했는지 여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물론 체육 단체들도 이 같은 변화를 분명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체육 단체들이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운영을 개선할 수 있도록 정부가 함께 할 수 있는 일을 모색하겠다.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해 선수 등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개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