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뉴시스>

[이코리아]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국GM에 대해 ‘先 투명 경영’ ‘後 지원 검토’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백 장관은 19일 세종시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GM과 대화에는 몇 가지 전제 조건이 필요하다. 먼저 그간 불투명했던 경영 문제를 해소하고 투자 의지가 있는지부터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GM의 신규 투자가 있어야 하며 무조건적인 정부 지원은 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백 장관은 "GM은 이윤을 추구할 수밖에 없는 영리집단이니까 조금이라도 마이너스가 된다고 하면 당연히 한국 시장을 버릴 것으로 생각한다. 그렇게 되면 우리 입장에서는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정부 지원 여부에 대해서는 "GM이 들고 올 패키지를 보고 판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배리 앵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을 직접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모든 외국인투자기업 사장에게 언제든지 찾아오라고 했고, 앵글 사장도 장기 계획을 갖고 오면 당연히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보겠다“고 말했다.

한국GM 문제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과 연관이 있다는 의견도 개진했다. 백 장관은 “한국 GM도 마찬가지고 철강도 한미 FTA와 연결 안 된 게 없다"며 “특히 자동차 사업 과 관련된 한미 FTA 협상에서 한국GM 문제는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백 장관은 최근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경향이 두드러지는데 대해 "끝이면 좋은데 계속될 것으로 본다. 그렇게 되면 보호무역주의에 맞서 우리도 수출 전략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