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이명박 정권 국정원에서 대북공작금을 빼돌려 정치인 및 민간인을 불법 사찰한 이른바 작전명 ‘포청천’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이코리아]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대북공작금을 빼돌려 야당 정치인을 불법 사찰(공작명: 포청천)한 정황이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2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세훈 국정원장 시절에 대북담당 3차장 최종흡이 대북공작금(특수활동비)을 유용하여 방첩국으로 하여금 야당 정치인 불법사찰 공작을 전개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민병두 의원은 “포청천 공작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불법사찰은 2009년 2월 최종흡 3차장 임명 직후 시작돼 이명박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는 2013년 초까지 계속됐다. 박원순, 최문순, 한명숙, 박지원 등 유력 야당 정치인을 비롯한 여야 정치인과 민간인에 대한 불법적인 사찰공작이 이루어졌다”고 말했다.

민병두 의원에 따르면, 최종흡 3차장은 특수활동비 가운데 해외대북공작비의 일종인 ‘가장체 운영비”를 빼돌려 외사 및 산업스파이를 담당하는 방첩국(C모 국장)의 외사담당 부서(K모 단장)에 배정하고 포청천 TF를 꾸려 정치인 및 민간인 사찰을 지휘 감독했다. 불법사찰 공작을 직접 실행한 TF는 K모 단장의 직접적인 지휘 하에 내사파트, 사이버파트, 미행감시파트 등 방첩국 직원들로 구성된 3개 파트가 동원되어 전방위적 사찰활동을 전개했다.

민의원은 “K모 단장은 공작 담당 직원들에게 ‘승진은 책임질테니 벽을 뚫든, 천정을 뜷든 확실한 증거를 가져와라’고 지시하고, 사이버파트에는 대상자들의 이메일을 전해주면서 ‘PC를 뚫어라’라고 지시하면서 불법사찰을 독려했다”고 밝혔다.

민 의원은 “이 과정에서 일부 국정원 직원들이 불법성을 지적하며 반발하였음에도 공작은 진행되었고, 동 공작을 실행한 직원들은 사후 대부분 승진했다”라며 “박근혜 정부 당시 남재준 원장이 부임한 후 감사팀에서 해당 공작 건을 감사하려고 하였으나, 당시 J모 대북공작국장이 남재준 원장에게 ‘이걸 감사하면 대북공작역량이 와해된다.’고 설득하여 감사가 중단됐다”고 밝혔다.

민병두 의원은 “이 사안이 심각한 것은 ‘MB-원세훈 원장-최종흡 3차장’ 라인이 공모하여 대북공작금까지 유용해 야당 정치인 불법사찰을 했다는 것”이라고 지적하며, “국정원이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정치에 개입해 국정을 농단하고, 청와대에 특수활동비를 뇌물로 건넨 것만으로 충격적인 일인데, 국가안보를 위해 써야 할 대북공작금까지 유용해 야당 정치인 불법사찰 공작을 했다는 것은 도저히 용서받을 수 없는 국기문란 행위”라고 주장했다.

민의원은 “검찰은 국정원의 불법 정치사찰에 대해 즉각적인 수사에 착수하고 성역 없는 수사를 해야 한다”고 요구하며, “국정원은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의 적폐청산 과정에서도 위 사건을 은폐한 바, 내부에 적폐세력이 온존하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밝히면서 “스스로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국민 앞에 사과하고, 검찰 수사 진행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