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농협중앙회가 지난해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추진했지만 지지부진하다. 이런 상황에서 청와대 국민 청원 사이트에 농협의 빠른 정규직 전환을 호소하는 글이 올라왔다. 

청원자는 9일 ‘농협이 시간을 끄는 동안 계약기간이 만료된 직원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청원자는 “농협이 말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길이 보이지 않아 적습니다. 곧 있으면 계약 기간이 만료되어 퇴출을 직면할 농협의 수많은 직원들은 농협의 정규직 전환을 기다립니다. 그런데 논의를 한다고만 하지 그 기간 동안 퇴출당하는 직원들에 대한 처우를 전혀 알 수가 없습니다. 타이밍에 따라 정규직전환 발표 이후의 계약직 직원만 전환이 되는 거겠죠. 그렇다면 농협이 정규직 전환에 대해 작년에 이미 여러 차례 언급한 이후 시간은 가고 있습니다. 이 사이 발생하는 퇴출당하는 비정규직들의 애환과 어려움 그리고 정규직 전환만 기다린 수많은 직원들을 살펴봐주셨으면 합니다. 국정감사에서도 이미 언급이 된 이상 이에 따른 분명한 행동이 뒤따르길 바랍니다. 시간이 갈수록 수많은 비정규직 직원들은 계약이 만료되어 퇴출당하고 있습니다”라고 호소했다.

청원자의 이 호소는 설득력이 있다. 문재인정부 출범 후 금융권은 ‘비정규직 제로’ 방침에 호응해 정규직 전환을 발 빠르게 추진해왔다. 그 결과 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이 정규직 전환을 끝냈고 기업은행도 최근 3300여명 규모의 무기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키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시중은행 중 정규직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은 곳은 농협은행 1곳밖에 없다.

이유는 노사 의견 대립에서 찾아진다. 농협은 다른 금융사와 달리 NH농협지부가 26개 계열사를 상대로 일괄 협상을 벌이고 있다. 이 때문에 속도가 느리고 노사간 의견이 맞서 결론이 나지 않고 있다. 농협 노사는 지난해 임단협에서 비정규직 5245명의 정규직 전환에 대해 논의했으나 의견 차가 커 올해 1분기 다시 협상에 나서기로 한 것.

농협은 지난해 5월 ‘범농협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해 청년 채용 및 상시·지속적 업무에 종사하는 비정규직의 고용안정을 위헤 정규직 전환을 적극 추진해나기로 했다. 범농협 일자리위원회는 농협중앙회 전무이사가 위원장을 맡고 지역별 조합운영협의회 의장과 각 계열사 대표 등 총 27명으로 구성돼 있다.

농협중앙회 및 계열사 직원 수는 총 3만5000여 명으로 전문직, 명퇴자 재채용(순회감사역 등), 산전 후 대체직 등을 고려한 정규직 검토대상은 5245명이다. NH농협은행은 전체 직원 1만6440명 가운데 비정규직이 2971명(18.1%)으로 시중은행 중 비정규직 비율이 높은 편이다. NH투자증권도 전체 직원 중 20%가량이 비정규직이다.

농협경제지주 내에서는 최대 유통 계열사인 농협하나로마트가 마트 계산원 등 비정규직이 1600여 명에 달한다.

농협 관계자는 “정부 방침에 따라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고 있지만, 세부 방침이 확정되지 않아 노조와 협의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