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파이낸셜타임즈 홈페이지 캡처>

[이코리아]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금리인상을 단행했다. 이번 금리인상은 예상됐던 수순이지만, 내년 금리인상 계획에 따라 한미간 금리역전도 예상돼 국내 금융당국의 대응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연준은 13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기존 1.00%~1.25%에서 1.25%~1.50%로 0.25p 인상할 것을 결정했다. 연준의 금리인상은 지난 3월과 6월에 이어 올해 들어 세 번째다.

연준의 이번 금리인상 조치는 이미 예견된 결과다. 특히 지난달 22일 공개된 FOMC 회의록에 따르면 다수의 연준 위원들은 “경기 전망이 문제가 없다면 (금리인상) 조기 단행이 좋을 것”이라는데 의견을 모았다. 최근 미국 경제의 성장세가 견고한 만큼 연준도 금리인상 여력이 충분하다고 판단한 것. 실제로 연준은 지난 9월 내년 미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2.1%로 예상했으나, 지난달에는 2.5%로 전망치를 크게 상향한 바 있다.

미국의 경제성장 전망에도 불구하고 내년 기준금리 전망에 대한 연준 위원들의 예상을 표시한 점도표(dot plot)는 지난 9월 발표된 수치와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지난 9월 발표된 연준 위원들의 금리인상 전망치의 중앙값은 2018년 2.13%, 2019년은 2.69%다. 0.25%p씩 인상할 경우 내년은 3회, 내후년은 2회 정도 금리인상이 예상된다.

점도표대로라면 내년에는 한미 간 금리역전 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행은 지난 6일, 6년5개월간 유지해왔던 기준금리를 연 1.25%에서 1.50%로 0.25%p 인상했다. 현재는 미국과 동일한 수준이지만 내년 3월 연준에서 예상대로 금리인상을 단행한다면, 금리역전으로 인한 해외자본 유출이 우려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 위원들의 향후 기준금리 전망을 표시한 점도표. 녹색선은 중앙값을 나타낸다. <사진=블룸버그 홈페이지 캡처>

문제는 미국의 금리 기준을 따라가기 위해 국내 기준금리를 인상할 경우 가계부채 문제가 악화될 수 있다는 것. 국내 주요 은행들은 이를 의식해서인지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아직 대출금리 인상은 자제하고 있는 분위기다. 다만 국민, 우리, 신한, KEB하나, NH농협 등 5대 은행이 최근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예·적금 금리를 인상한 만큼 대출금리 인상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4일 기자들과 만나 “미국의 이번 금리인상은 예상했던 것으로 국내에 특별한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내년 한미 간 금리역전 가능성이 통화정책에 미칠 영향에 대한 질문에 “국내경기, 물가, 금융안정, 리스크를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답했다.

경제부처도 미국의 금리인상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14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54차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미국 금리인상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을 감안해 관계 당국이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고 차관은 또 “국내 대외건전성은 지난 외환위기 때에 비해 매우 튼튼하다. 금리(차이)만으로 자본이 유출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고 차관은 금리인상에 따른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서는 “가계부채 대책을 내놓고 있으니 시장에서 불안해할 일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금감원도 유광열 수석부원장 주재로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미국 금리인상 직후 금융시장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은행들에 대해 엄격한 스트레스테스트 실시 및 비상대응체계 재점검 등을 통해 외환건전성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