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특수활동비 1억원을 전달받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원을 상납받았다는 구체적인 진술이 나왔다.

이병기 전 국정원장은 검찰 조사 과정에서 최경환 당시 경제부총리에게 1억원을 건넸다는 내용의 자수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원장은 돈을 전달한 이유로, 국정원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예산편성권을 쥔 최 부총리에게 돈을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이 전 원장은 제출한 자수서에서 상납 시점과 장소도 밝혔다. 이 전 원장은 특활비 상납이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의 보고에 따라 이루어졌으며, 자신은 국정원 관행으로 이해하고 지출을 승인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검찰은 특수활동비 사용처가 기록된 국정원 회계장부도 확보했다. 이병기 전 원장 시절 작성된 회계장부에는 ‘최경환 1억원’이라고 기재돼 있으며 회계장부를 검토한 결과 약 70억원의 특활비가 부정하게 사용되고, 이중 40여억원은 청와대에 전달된 것으로 밝혀졌다. 최 의원에게 전달된 1억원은 용처가 불분명한 나머지 30억원의 일부인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조만간 최 의원을 소환할 방침이다. 검찰은 최 의원이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개인적으로 사용했는지 다른 용도로 사용했는지에 대해 집중 추궁한 다음, 수사 결과를 공소장에 담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