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이코리아]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이 롯데홈쇼핑 건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전병헌 수석은 7일 청와대 출입 기자들에게 입장문을 내고 “어떠한 불법에도 관여한 바 없다.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심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7일 서울 상암동 e스포츠협회 사무실과 전병헌 수석의 전 보좌진 윤모 씨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롯데홈쇼핑이 2015년 4월 재승인을 받기 위해  한국e스포츠협회에 수억 원을 후원한 혐의를 잡고 내사 끝에 이날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압수수색과 동시에 윤씨 등 3명을 현장에서 체포했다.

전병헌 수석은 2013년 국회 방송공정성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뒤 2014년 12월까지 한국e스포츠협회 회장으로 활동한 바 있다. 이런 점을 들어 전병헌 수석이 롯데홈쇼핑 재승인건과 관련해 영향력을 행사할 위치에 있었던 것 아니냐며 의심하는 시각도 있다. 하지만 과거 전 수석의 국회 발언을 보면 롯데홈쇼핑의 문제점을 비판한 내용이 있어 잘못된 시각이라는 지적도 있다.

전병헌 수석은 의원 시절인 지난 2007년 보도자료를 내고 "방송위 본회의 비공개 속기록을 분석한 결과, 롯데쇼핑이 우리홈쇼핑을 인수하기 위해 애초 경영 계획에 없었던 100억 원 규모의 방송콘텐츠진흥재단 설립안을 내놓았고 그 후 심사과정에서 방송의 공적 책임 부문에 대한 심의가 깊이 있게 이뤄지지 않았다"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당시 방송위는 롯데쇼핑의 우리홈쇼핑 인수안을 놓고 무기명 비밀투표를 실시해 5 대 4로 승인 결정을 내렸다. 이에 전병헌 당시 의원은 “무기명 비밀투표를 진행한 것은 절차상 중대한 위법을 내포하고 있고 이를 은폐하기 위한 시도로 보인다. 롯데쇼핑이 설립하기로 한 방송콘텐츠진흥재단 임원 가운데 특정학교 출신 4명이 포함됐다”며 선정 과정에 의혹을 제기했다.

전병헌 수석은 최근 잇따라 실명이 공개되면서 곤혹스런 처지에 놓였다. 지난달 30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종합감사에서 ‘게임판에서 국정농단 세력이 누구냐’는 유성엽 위원장의 질문에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장은 “전병헌 수석과 윤모 전 비서관, 김모 교수다”라고 지목했다.

여 위원장은 “전 수석의 친척과 지인들, 그 친척이 속한 게임언론사, 문화체육관광부 게임과, 고향후배를 자처하는 게임판의 김모 교수 등이 게임판을 농단하는 4대 기둥”이라고 주장했다.

논란이 일자 전 수석은 "여 위원장의 발언은 모두 허위다.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반박했다. 전 수석은 “2011년 통과된 게임산업진흥법 개정안은 일명 오픈마켓게임법으로 국내에 차단된 구글, 애플의 게임서비스를 다시 열기 위한 입법이었다. 여 위원장은 윤 비서관이 확률형 아이템 규제를 막았다고 했으나 윤 비서관은 확률형 아이템 규제가 필요하다고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다”고 해명했다. 전 수석은 또 “윤 전 비서관과 친인척 관계가 아니며 김 교수와는 일면식도 없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