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국정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의혹’ 관련 긴급체포된 이재만(왼쪽) 전 청와대총무비서관과 안봉근 전 청와대 제2부속비서관이 3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이코리아]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로 청와대 비서관에게 상납됐다는 진술이 나왔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는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로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안봉근 전 비서관도 같은 내용의 진술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도 2일 검찰 조사에서 “국정원 돈을 정기적으로 받았다”고 자백했다.

특수활동비의 용처에 대해 이 전 비서관은 “알려고 하지도 않았고 알 수도 없는 일”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전 비서관도 “박 전 대통령의 지시로 돈을 받아 전달했을 뿐 사용처에 대해선 모른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비서관 등이 받은 국정원 돈을 누구에게 전달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박 전 대통령이 지정한 계좌로 이 전 비서관이 직접 입금시켰다는 이야기도 있으나 최순실 등 제3의 인물에 전달했다는 말도 있다.

두 ‘문고리 비서관’의 자백은 박 전 대통령에게 결정적 비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박 전 대통령은 그동안 “부정한 돈을 한 푼도 받지 않았다”다며 혐의를 부인해왔다. 하지만 최측근 비서관의 자백으로 이런 주장은 설득력을 잃게 됐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연루됐다는 진술이 나옴에 따라 국정원 특수활동비 사용처를 집중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총선 당시 청와대가 여론조사에 국정원 특수활동비 5억원을 사용한 사실을 확인한데 이어 부동산 구입 등 다른 사용처도 캐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