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자유한국당이 국정감사 보이콧을 철회하고 복귀하기로 결정했다. 한국당은 지난 26일부터 방송문화진흥회 보궐이사 선임을 반대하며 나흘째 국감을 거부해왔다.

한국당은 30일 의원총회를 열고 국정감사 복귀를 결정했다. 정 원내대표는 의총 종료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감 복귀 입장을 공식화했다. 그는 "(국감 보이콧은) 야당으로서는 방송장악 음모에 대한 최소한의 항의였다. 오늘부터 국정감사에 참여해 투쟁 강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한국당이 국감 보이콧을 철회한 것은 예산 국회를 앞둔 부담감 때문으로 해석된다. 일반 상임위 국감이 31일부로 끝나 국감 보이콧의 실효성이 없는데다 원내에서 문재인 정부의 개혁입법과 예산을 저지하는데 당력을 모으기로 한 것. 특히 트럼프 매국 대통령의 국회 연설이 11월 8일로 예정돼 있어 이마저 보이콧하기에는 부담이 너무 크다는 판단에서 서둘러 복귀를 결정했다는 분석이다.

한국당 의원들은 문재인 정부의 방송 장악 시도에 대한 항의 표시로 검은색 정장과 넥타이를 착용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소속 의원 노트북 앞에 '민주주의 유린 방송장악 저지' 문구를 부착하는 항의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의 국감 복귀는 당연한 결정이다. 정기국회 남은 일정 동안 예산과 법안 처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