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차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코리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움직임에 제동이 걸렸다.

국민의당은 25일 국회에서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고 난상토론을 벌인 결과, 바른정당과의 당대당 통합 논의를 중단하고 정책연대를 우선하는 쪽으로 당론을 모았다.

안철수 대표는 당내 비판 분위기를 의식한 듯 모두 발언을 통해 “당의 가치와 정체성이 공유되는 수준에서 연대가능성을 살펴보고 결정하겠다”라며 한 발 빼는 모습을 보였다. 비공개 회의에서는 박지원 전 대표와 천정배, 정동영 의원 등 중진들은 “당내 공론화 과정을 않고 추진했다”며 안 대표를 집중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진들은 또 시도당, 지역위원장 일괄 사퇴안에 대해서도 성토했다.

특히 박지원 전 대표는 “지역위원장 일괄 사퇴를 요구한다면, 왜 혼란을 야기한 지도부는 책임을 안지나”라며 안 대표를 향해 화살을 날렸다. 박 전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바른정당은 11월내로 깨지게 돼 있다. 노적에 불질러놓고 싸래기 몇개 주워서 통합이라고 할 수 없다. 우리가 싫다고 나가버리면 도로 30석도 못되고, 도로 30석 될 수도 있다”라며 탈당 가능성도 거론했다. 이에 안 대표는 “통합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밝힌 것은 없으며 일부 오해에서 비롯된 것 같다”며 자세를 낮췄다.

국민의당 의총 결과에 대해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최근 언론에서 제기됐던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 통합 관련 논의는 실제보다 과하게 다뤄진 측면이 있다. 정책연대, 선거연대와 관련된 사안은 국정감사가 끝나고 의총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동영 의원은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통합론은 정리됐다. 정책연대, 가치연대를 제대로 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선 지도부나 의원들이 공감했다. 정책연대, 개혁연대 과정 속에서 선거연대까지 갈 수 있지 먼저 선거연대를 앞에 놓는 것은 마차를 말 앞에 놓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트럼프 방한을 앞두고 어떤 경우에도 한반도 전쟁은 안된다는 방안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협력해서 추진하자, 한국이 불평등의 뿌리에 닿아있는 문제도 바른정당과 연대해 정책연대하자고 대안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내년 지방선거까지 정책연대와 선거연대를 목표로 하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바른정당과 결속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건 두 당 간의 문제가 아니라 문재인 정부와도 관계가 있다. 문재인 정부는 적폐청산, 과거에만 머물러 있고 현안 해결이나 미래 대비는 부족하다. 또 자유당은 정치보복이라며 반대만 일삼는다. 이런  양극단 거대정당 속에서 중도개혁정당의 역할이 커져야하는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힘을 합쳐야 될 것이 많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