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12일 오후 춘추관에서 '박근혜 정부에서 세월호 사고 당시 상황 보고일지 등이 사후 조작됐다'는 내용의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이코리아] 2014년 세월호 침몰 당시 청와대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최초 보고한 시점을 9시30분에서 10시로 공문서를 조작한 문서가 공개됐다.

청와대는 12일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을 통해 관련 내용을 공개하고 검찰 수사를 의뢰했다. 청와대가 당시 해당 문서를 조작한 것은 골든 타임을 놓쳤다는 비난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발견된 문건에는 2014년 4월 16일 청와대 위기관리센터가 박 전 대통령에게 세월호 참사 최초 상황보고를 한 시점이 오전 9시 30분으로 돼 있었으나, 6개월 뒤인 10월 23일 수정 보고서에는 보고 시점이 오전 10시로 수정돼 있었다. 또 청와대가 재난 컨트롤타워를 청와대에서 안전행정부(현 행정안전부)로 바꾸기 위해 대통령 훈령을 세월호 참사 석 달 뒤 불법 개정한 정황도 발견됐다.

임 실장은 "대통령 훈령인 국가위기관리기본지침은 법제처 심의 등 법적 절차를 거쳐야 함에도 빨간 볼펜으로 원본에 줄을 긋고 필사로 수정한 내용을 전 부처에 통보했다"며 '대통령 훈령 불법조작 사건'에 대해 13일 중 서울중앙지검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반발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청와대 발표 직후 “캐비닛에서 나온 전 정부 문건의 진위와 발견 경위를 국민이 더 궁금해한다. 국정감사 기간을 통해 이 부분이 소상히 드러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 정치보복대책위원장인 김성태 의원은 “문재인 청와대는 전 정권 뒤나 캐고 다니는 흥신소 정권 같다”며 비난했다.

바른정당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청와대 브리핑이 사실이라면 충격적이지만 당시 청와대의 해명과 중립적인 확인은 필요하다. 엄격한 수사를 통해 사실관계가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밝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지원 전 국민의당 대표는 세월호 보고시점 조작 건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 연장 사유가 된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표는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작된 '세월호 30분' 어떻게 이런 천인공노할 조작을 박근혜 전 대통령은 할 수 있었을까요. 국정농단 재판을 농간해 구속기한을 넘겨 불구속 재판을 받으려는 그러한 태도도 우리를 실망케 합니다. 제발 마지막 모습이라도 대통령다웠으면 합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조작된 세월호 30분도 구속연장의 사유가 됩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구속연장 재판을 받아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