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박찬대 의원실 제공>

[이코리아] 카드사들이 ‘도난분실’의 경우에는 60% 수준의 금액만 보상한 것으로 나타나사용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금융감독원이 제출한 ‘최근 3년간 카드 부정결제 피해보상 현황’ 자료에 의하면 카드 도난분실이 가장 많은 카드사는 신한카드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가장 빠른 피해보상을 하는 카드사도 신한카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카드 도난분실이 많은 카드사는 2016년 신한 4,832건 국민 3,025건 하나 2,938건 순이었다. 2015년에는 신한 7,439건 국민 3,732건 하나 3,032건 순이었다. 2017년 상반기에는 신한 1,981건 국민 1,961건 하나 1,448건으로 집계됐다.

보상 소요일수는 카드사별로 천차만별이었다. 2017년 상반기 기준으로 신한카드는 평균 2.4일이 소요되었지만 우리카드는 평균 28.9일이 소요돼 10배 이상의 기간 차이를 보였다.

국민카드는 최근 3년을 기준으로 2015년 32.4일, 2016년 23.7일, 2017년 상반기 13.7일로 개선의 폭이 가장 컸다. 하나카드의 경우 2015년 20일, 2016년 23일, 2017년 상반기 26일로 점차 보상 소요일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박찬대 의원은 “부정결제 피해보상은 당연히 신속하게 이뤄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일부 카드사들이 늑장처리하고 있다”라고 지적하며 “피해 원인을 신속히 파악하고 피해 고객에 대한 보상처리 소요 일수를 줄이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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