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김해영 의원실 제공>

[이코리아] 군 사이버사 댓글요원들이 국가 세금으로 장학금을 받으며 석‧박사 과정을 밟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012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국군 사이버사령부에서 정치 댓글 공작을 벌인 심리전단 소속 핵심 요원 일부가 최근까지 한 사립대학원에서 전액 장학금을 받으며 석·박사 과정을 밟는 혜택을 누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김해영 의원실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4년 8월 25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은 사이버사와의 운영 계약서를 통해 사이버사 직원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안보학과를 3년간 운영하기로 했다. 당시 조현천 사이버사령관과 임종인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장은 ‘사이버 안보 분야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학과를 설치 및 운영하기 위해 계약을 체결한다’며 사이버안보학과를 만드는 데 합의했다.

사이버사와 고려대의 계약에 따라 사이버안보학과 1기로 선발된 사이버사 직원은 약 20명으로 대학원에서 석·박사 과정을 수료하면서 매년 전액 장학금을 받았다. 고려대와 국방부가 등록금의 절반씩 부담했으며, 한 학기 등록금은 700만원에 육박한다.

김해영 의원은 “이런 혜택을 받은 사이버사 직원들은 절반가량이 그동안 사이버사에서 사이버 심리전에 관여하던 530심리전단(현 700센터) 소속으로 현재까지 재학 중인 사이버사 직원만 해도 박사과정 2명과 석사과정 16명 중 9명이 530 심리전단 소속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특히, 박사과정으로 입학한 박모 전 사이버사 심리전단장은 김관진 당시 국방부장관이 결재하고, 청와대에 보고된‘2012 사이버 심리전 작전 지침’ 문건을 작성한 장본인으로 지난 2013년 2월 이명박 대통령으로부터 ‘국정과제 추진 및 숨은 유공자’표창을 받았다. 이후 군형법상 정치관여 혐의로 기소돼 선고유예의 유죄 판결을 선고받은 바 있다.

김해영 의원은 “군의 정치개입 문제로 논란이 된 사이버사의 심리전단 소속 요원들이 수천만 원씩 국민 혈세를 받아 최근까지 석·박사 과정을 이수하는 등 혜택을 받은 것이 과연 적절한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