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을 '사자 명예회손' 혐의로 고발하기 위해 2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들어선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노건호 씨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노무현재단은 25일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을 25일 검찰에 고소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씨는 이날 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적 필요에 따라 고인을 욕보이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아버님이 도대체 누구에게 무슨 잘못을 했기에 계속 현실정치에 소환돼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추악한 셈법으로 고인을 욕보이는 일이 다시는 없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정 의원은 지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노 전 대통령 자살에 대해 "권양숙씨와 아들이 박연차로부터 수백만 달러의 금품 뇌물을 받은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뒤 부부싸움 끝에 권씨는 가출하고, 그날 밤 혼자 남은 노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이라는 글을 올려 논란이 됐다.

정 의원은 파문이 계속되자 3일만인 23일 페스북에 글을 올려 "'노 대통령의 비극적 결심이 이명박 대통령의 정치보복 때문이었다'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주장을 반박하기 위해서 올린 글일 뿐 노무현 전 대통령이나 가족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기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정 의원의 발언에 정치적 의도가 담긴 것으로 보고 있다. 정 의원 발언이 이명박정부의 블랙리스트 의혹 선거개입 공작에 대한 증거자료가 잇따라 공개되자 '정치보복' 프레임으로 반전시키기 위해 나온 것이라는 분석이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진석 의원의) 막말은 다분히 계산된 것"이라며 "아무리 노 전 대통령을 부각하면서 정치보복 프레임 구축을 시도한다 해도, 국민은 그 의도를 간파하고 넘어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박범계 의원은 "정 의원 발언은 명백한 명예훼손죄에 해당한다"며 강하게 비난했다. 박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정 의원 발언은 징역 실형 8개월을 선고받은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노 대통령이 자살한 것은 거액의 차명계좌가 발견됐기 때문'이라고 했던 말에 버금간다"며 이렇게 주장했다. 박 의원은 "지금 이명박정부의 여론조작에 관한 새로운 사실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지시 관여까지 나왔고 정 의원의 (노 전 대통령) 발언은 결국 국민적 수사요구와 흐름에 대해서 제동을 걸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문재인정부가 말로는 적폐청산을 외치지만 실제로는 적폐를 반복하고 있다. 이것이 문재인정부의 적폐청산을 비판하는 이유"라며 "검찰과 국정원을 동원해 전임 정권의 문제점을 들춰내고,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언론에 흘리고 있다. 지지자들은 전임 대통령에 대한 공격과 심지어 고발의 근거로 삼고 있다"며 "이것이 국가기관을 활용한 전 정권 죽이기, 전직 대통령 망신주기와 무엇이 다른가"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