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만장일치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 규탄하고 도발을 즉각 멈출 것을 촉구했다.

안보리는 15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비공개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불법 행위로 규정하고 강력하게 규탄한다. 관련된 모든 행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북한은 한국 시간으로 15일 오전 6시57분께 평양시 순안 일대에서 일본 상공을 지나 북태평양 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1발 발사했다. 지난 11일 안보리가 북한 제재 수위를 높인 새 대북제재 결의안 2375호를 채택한 것에 대한 반발로 해석된다.

성명은 또 “북한이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 비핵화에 대한 진지한 약속을 즉각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한반도에서의 긴장완화 및 평화·안정 유지, 외교적·평화적·정치적 해법을 통한 해결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안보리 회의 소집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진 일본의 벳쇼 고로 유엔주재 일본 대사는 “일본의 안보 뿐 아니라 전 세계의 평화와 안보에 중대한 위협이다. 모든 국가가 안보리 결의안 2375호 등을 통해 북한에 제재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매슈 라이크로프트 유엔주재 영국 대사는 북한의 가장 큰 무역상대국인 중국을 직접 겨냥해 “안보리 제재를 이행하고 북한 정권이 방향을 바꾸도록 장려하는 데 모든 힘을 쓰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며 “북한 외화의 근원을 차단하는 것이 북한의 핵 및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운영 능력을 제한한다”며 중국을 압박했다.

다만 안보리는 추가제제에 대한 논의 없이 기존의 제재결의를 완전하고 즉각적으로 이행할 것을 유엔 회원국들에 주문했다. 미국이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에 대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아닌 중장거리탄도미사일(IRBM)급이라고 밝힌 데다 안보리가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응한 대북 제재결의 2375호를 채택한 지 사흘밖에 지나지 않은 점 등이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