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영인 SPC 회장 <사진=뉴시스>

[이코리아] 허영인 SPC 회장이 파리바게뜨 부당노동행위와 관련해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될 예정이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15일 <이코리아>와 통화에서 “이번 국정감사에서 허영인 SPC 회장과 신임 대표이사, 3개도급업체 대표이사를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정미 의원은 파리바게뜨 제조기사(제빵 및 카페기사) 5,400여명에 대한 불법파견, 임금꺾기 등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다.

이 의원은 “파리바게뜨 제조기사(제빵, 카페기사)들의 노동조합 가입 및 활동에 대해 본사와 협력사가 조합원들을 사찰하고 가입을 방해, 탈퇴를 종용・협박하는 등 광범위한 부당노동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파리바게뜨 제조기사들은 지난 달 17일 식품사업장 노동자들이 가입된 전국단위노조인 민주노총 화학섬유산업노동조합에 가입해 파리바게뜨지회(지회장 임종린)를 설립했다. 이후 1주일 만에 200명이 노조에 가입하자 파리바게뜨 본사와 협력사가 노조가입을 방해하는 등 심각한 불법 행위가 있었다는게 노조와 이 의원실의 주장이다.

이에 이 의원과 파리바게뜨노동조합은 14일 파리바게뜨에서 벌어진 불법파견과 임금꺾기 실태를 규탄하고, ▲본사 직접고용 ▲체불임금 지급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의원은 “파리바게뜨 제빵, 카페, 판매 노동자들은 혼란과 불안이 가시질 않는 상황에 놓여 있으며, 이를 타개하기 위해 노조를 결성해 대응하고 있는데 회사는 노조활동을 사찰하고 가입을 방해하기 위해 온갖 부당노동행위를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파리바게뜨 본사의 한 과장과 협력사 BMC(관리자)는 “너 일 계속 할 생각 없는 거냐” “○○지역로 다시 이사 갈거냐” 등 제조기사에게 조합원들을 선동하지 말라고 종용했다. 노조설립 보고대회 장소 인근에서 협력사 관계자가 잠복근무하면서 조합원이 행사에 참여하는 것을 방해했다. 제조기사에게 전화를 돌리며 최초 유포자와 조합가입자를 색출하는 등 노조 가입을 방해했다.

이 의원은 “본사·협력사 관리자들은 인스타그램 팔로우 목록을 보고 노조 가입여부를 확인했다. 노동조합 주최 권역별 설명회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협력사 제조장이 행사 장소에 대기하고 있다고 협박했다. 설명회 당시 해당지역 제조기사들에게 전부 전화를 돌려 불이익을 얘기하며 참석하지 못하게 했다”고 밝혔다. 이어 “제조기사에게 노조 가입비를 줄테니 노동조합 내부사정을 알려달라고 종용했다. 본사 QSV(관리자)가 점포를 순회하며 노조 가입 여부 등을 확인하려고 했다. 협력사 BMC 제조기사들에게 전화해 노조가입 의사를 확인하고, 노조에 가입한 직원이 있는 매장에서 ‘노조 때문에 난리났다’고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파리바게뜨가 지난 7월 8일 노동부 근로감독을 앞두고 직영점 파견 인원 451명을 직영으로 전환한 사실을 확인했다. 이 의원은 파리바게뜨가 노동부 근로감독 직전인 토요일에 파견 노동자들을 직영으로 전환해 ‘불법파견 면피용’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고용노동부가 파리바게뜨 본사에 대한 근로감독을 제대로 못하는 상황에서 허영인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시켜 직접 설명을 들을 필요가 있다”고 증인 신청 이유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