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열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사건 국정조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는 정몽구 회장.<사진=뉴시스>

[이코리아]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현대차 정몽구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했다. 현대기아차가 리콜 과정에서 한미 소비자를 차별했다는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서다.

박용진 의원실 관계자는 14일 본지 통화에서 “현대기아차가 세타2엔진을 리콜하는 과정에서 한미 소비자를 차별하고도 발뺌했다는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정몽구 회장을 오는 10월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주요 증인으로 신청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전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현대기아차가 지난 4월 세타2엔진을 리콜하면서 미국에서만 가이드 매뉴얼을 제작했다. 국토교통부가 차별을 알면서도 묵인한 정황이 있다“며 문제 제기했다.

파문이 커지자 현대차는 "미국 도로교통안전국과 한국 국토부 산하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에 모두 매뉴얼을 제출했다"고 해명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차는 자발적 리콜을 하겠다고 국토부에 계획서를 냈지만, 국토부는 리콜이 제대로 진행되는지 파악조차 못하고 있다"며 "미국에서는 꼼꼼하게 10장짜리 매뉴얼까지 마련해 소비자들이 모두 알 수 있도록 리콜을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는 달랑 국토부에 1장짜리 안내서를 내고 그걸로 땜질했다. 현대자동차는 언론 플레이만 하고 있는데 현대자동차 로고가 찍힌 자료를 내라"고 강조했다. 아래는 박용진 의원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현대자동차는 마치 제가 사실 관계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허위사실을 퍼뜨리는 것처럼 몰아가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지금 논점을 흐리고 있습니다. 제가 지적하고 싶은 것은 현대차가 한국과 미국의 소비자를 차별대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 현대차가 주무부처인 미국의 도로교통안전국과 한국의 국토교통부에 취한 태도도 다르다는 겁니다.

물론 한국과 미국 모두에 리콜 매뉴얼은 존재합니다. 하지만 현대차는 미국에서는 도로교통안전국에 열장짜리 매뉴얼을 제출하고, 한국에는 국토교통부에 한 장짜리 요약서만 제출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문제를 제기하니까 이제 와서 국토부 산하인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에 이미 미국과 동일한 매뉴얼을 제출했다고 늑장 해명하고 있습니다. 카트리에 책임을 떠넘기고 있습니다.

현대차가 숨기고 있는 것이 또 더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리콜과 동시에 매뉴얼을 제출했는데, 한국에서는 교통안전공단이 자료제출을 요구하자 뒤늦게 제출한 사실입니다.

현대차는 지난 4월에 리콜을 실시했습니다. 매뉴얼을 제출한 것은 한 달이 넘은 지난 5월 26일입니다. 교통안전공단이 리콜 적정성 검사를 위해 자료를 요구하자 그제야 제출한 것입니다. 리콜에 관해서 최대한 국민들께 알리고 국민들의 안전을 챙겨야 할 현대자동차가 가능하면 알려지지 않도록 은폐하려고 한 것은 아닌지 의심이 가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현대차에 경고합니다. 정권이 바뀌었습니다. 국민들의 안전을 책임져야 할 모르쇠로만 일관하는 것은 더 이상 통하지 않습니다. 우리 국민 70%가 매일 이용하는 자동차입니다. 그만큼 국민 안전과 직결된다는 것입니다. 현대차를 구입한 소비자가 내 차에 이상은 없는지, 언제 어떻게 적정한 수리를 받을 수 있는지 리콜 매뉴얼을 알 수 있어야 합니다. 매뉴얼이 현대차가 주고 싶을 때 주는 대상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차를 만들고 팔았던 현대차에 리콜은 의무입니다. 차별 없는 서비스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문제가 있다면 고쳐야 합니다. 덮는 것에 급급해서는 안 됩니다. 현대차는 언론플레이로 진실을 호도하지 말고 공개적인 해명을 할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합니다. 언론플레이를 하면서 언론의 뒤에 숨어있는 것은 비겁한 짓입니다. 이러니까 국민들께 신뢰도 받지 못하고 ‘흉기차’ 소리를 들고 있는 겁니다.

현대차도 문제지만 그걸 받아 준 우리 국토부도 문제입니다. 국토부는 현대차로부터 고작 한 장짜리 요약본만 받고나서 유야무야 넘어갔습니다. 열장짜리 매뉴얼의 존재조차 몰랐습니다. 국민 안전을 책임져야 할 주무부처인 국토부의 직무유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어제 대정부질문에서 김현미 국토부장관도 부실 리콜을 인정하며 앞으로 매뉴얼을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지난 7월 1일부터 자동차관리법 개정으로 리콜 매뉴얼을 강제적으로 받을 수 있게 됐다고는 하지만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국토부가 아닌지 걱정입니다.

국토부에 당부합니다. 지금이라도 국민을 기만하고, 국회를 무시한 현대차의 오만한 행태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하길 바랍니다. 김현미 장관의 국토부는 이전 정권의 국토부와 확연히 다를 것을 기대합니다.

현대자동차에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숨어있지 말고 공개적으로 나서시길 바랍니다. 관련 자료를 저희 의원실에 보내시고, 공개 배포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얼마든지 토론에 응하겠습니다. 국민을 위한 서비스를 잘해야지 언론플레이만 잘해서는 안 됩니다. 언론플레이가 능하다고 잘못을 덮고 숨길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정몽구회장은 지난해에 국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채택 요구가 있었으나 새누리당이 반대해 무산됐다. 하지만 올해는 상황이 다르다. 박용진 의원 기자회견 후 온라인상에는 정몽구 회장이 국정감사에 나와 사실관계를 직접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