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러시아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현안을 논의했다.

한국 측에선 김동연 경제부총리, 강경화 외교부 장관, 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장, 남관표 국가안보실 제2차장,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러시아 측에선 트루트네프 부총리 겸 극동전권대표, 라브로프 외교장관, 우샤코프 외교보좌관, 갈루쉬카 극동개발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푸틴 대통령은 "존경하는 대통령이 온 것을 환영한다"며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한데 대해 감사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따뜻한 환대에 감사드린다. 푸틴 대통령과 저는 연배도, 성장과정도 비슷하고 기질도 닮은 점이 많아 많이 통한다고 느낀다"며 인사를 나누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북한 핵 문제를 우선 순위로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로 인해 국제정치 상황이 매우 엄중해졌다. 북한이 도발을 멈추지 않으면 통제 불가능한 국면으로 빠져들 것"이라며 “북핵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얼마 전 전화통화를 하고 오늘 다시 만나게 돼 반갑다”며 “북한 핵·미사일 문제를 비롯해 양국의 현안 전반에 대해 논의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이 추진하는 신(新)동방정책과 제 신(新)북방정책은 평화와 공존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러시아와 한국이 협력하면 극동지역은 역내 번영과 평화를 이끌 전초기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제 분야 협력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제 재임 기간에 러시아와 한국의 관계를 크게 격상해 발전시키고 싶다"고 운을 떼자 푸틴 대통령은 "양국 교역량이 작년에 16% 정도 떨어졌지만 올해는 6개월 동안 50%가량 증가했다. 앞으로도 양국이 서로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양 정상은 단독회담을 마친 뒤 오찬을 겸한 확대정상회담을 진행한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대북 원유 공급 중단과 ▲북한 해외 노동자 송출 금지 등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에 러시아가 동참해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이에 북한의 전통적인 우방인 러시아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7일까지 1박 2일간 블라디보스토크에 머물며 러시아 순방일정을 소화한다. 한·러 정상회담, 한·일 정상회담, 한·몽골 정상회담 등 3개국과의 정상회담을 비롯해 제3차 동방경제포럼 기조연설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