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 성추행 의혹을 받고 있는 하나은행 간부에 대해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가 진상을 공개를 촉구했다.

금융노조는 28일 "하나금융지주와 KEB하나은행의 반인권적 인사를 규탄하며 책임자 처벌과 근본적인 대책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하나은행 수도권 지점장 A 씨는 계약직 여직원 성추행 의혹이 불거진 후 퇴사했다가 지난해 1월 해외지점으로 복귀했다. 이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금융노조가 하나은행을 상대로 진상 규명을 촉구한 것. 다음은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공개한 내용 전문이다.

누구나 경악할 수밖에 없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하나금융지주와 KEB하나은행에서 벌어졌다. 언론의 보도로 알려지게 된 ‘성추행 가해자 해외 지점장 재채용’ 사건이다. 금융노조는 하나금융지주와 KEB하나은행의 원칙 없고 반인권적인 인사를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적인 책임자 처벌과 근본적인 대책 수립을 강력히 요구한다.
 

언론에 따르면 2013년 부하 직원들을 성추행한 의혹으로 은행의 감찰을 받다가 스스로 사표를 내고 은행을 떠났던 전 지점장이 지난해 1월 KEB하나은행의 해외 지점장으로 발령됐다. 하나금융지주의 계열사인 하나저축은행에 재입사했다가 다시 KEB하나은행으로 돌아온 것이다. 가장 먼저 분노하게 되는 것은 해당 성추행 사건이 제대로 조사되지도 않은 상태에서 가해자의 사표가 아무 문제없이 수리됐다는 점이다. 성추행은 범죄다. 성추행의 정황이 충분했는데도 묵인하고 넘어간 것이라면 은행 또한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또한 가해자가 퇴직 후 타 계열사에 입사했다가 다시 재채용되는 ‘경력 세탁’ 정황까지 의심된다는 점에서 조직적인 윗선의 개입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언론의 의혹제기는 매우 합리적인 의심이 아닐 수 없다. 게다가 성추행 가해자를 재채용한 것은 은행에 남아 있는 피해자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반인권적 조치라는 점에서 하나금융지주와 KEB하나은행의 인사 시스템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방증해주고 있다.

하나금융지주와 KEB하나은행은 이미 최순실의 ‘금고지기’로 알려진 이상화 전 KEB하나은행 글로벌영업2본부장에 대한 인사 특혜로 특별검사팀의 조사를 받았으며 검찰에도 고발된 상태라는 점에서 이번 사태는 더 충격적이다.
 
우리는 하나금융지주와 KEB하나은행 사측이 지금이라도 이 참담한 반인권적 인사가 자행된 과정을 낱낱이 밝혀 철저하게 책임을 가릴 것을 요구한다. 이와 관련된 책임자들도 반드시 처벌해야 할 것이다. 피해자들의 침해된 인권을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조치다. 아울러 다시는 이런 성추행과 인사 특혜가 발생되지 않도록 노동조합이 참여하는 특별기구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근본적인 재발 방지책을 수립할 것 또한 강력하게 요구한다. 금융노조는 이를 위해 KEB하나은행지부와 함께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투쟁해 나갈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