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출간되는 ‘이회창 회고록’에서 밝혀

<사진제공=김영사>.

[이코리아] =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가 자신의 회고록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의 주된 책임은 박 전 대통령 자신과 옛 새누리당에 있다”고 말했다. 이 전 총재는 22일 출간되는 회고록에서 "정말로 책임지고 반성해야 할 사람은 보수주의 가치에 배반한 행동을 한 정치인들이지 보수주의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회창 회고록은 두 권 분량으로 3800쪽에 달한다. 1권에선 유년기 시절 여러 일화를 통해 그의 강직한 성품이 타고났음을 알려준다. 학창시절 농담으로 수업시간을 때우던 선생님에게 항의한 일과 젊은 남녀를 희롱하던 깡패에 맞서 싸우다가 코뼈가 부러진 일화 등이 소개됐다.

2권에선 정치인으로서 파란만장했던 삶을 회고한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삼고초려로 정계 입문한 뒤 ‘3김 청산’을 주창하며 정치 개혁에 나선 과정을 담담하게 그렸다. 대통령 후보로서 겪은 중상모략에 대한 진실도 공개했다.

이 전 총재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도 비판했다. 그는 회고록에서 "보수는 대북 지원과 협력을 북의 핵무기 등 대량살상무기의 폐기와 체제 개방·개혁과 연계시키는 상호주의의 원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수정당에 혁신도 주문했다. 이 전 총재는 회고록 '보수가 가야 할 길'이라는 부분에서 "보수의 이념과 정체성을 지키면서 미래를 향해 끊임없이 자기 개혁의 길을 가는 것이 진정한 보수의 모습이다. 과거 좌파가 선호해온 정책이라도 그것이 정의에 반하지 않고 보수의 이념과 정체성에 저촉되지 않으며 국민의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것이라면 과감하게 도입하고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전 총재는 탄핵사태에 대해서도 책임 소재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있다고 지적했다. 이 전 총재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사태가 일어나면서 새누리당(지금의 '자유한국당')과 보수주의까지 싸잡아 비판 대상이 된 점은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박 전 대통령) 본인 말대로 억울한 점이 있을 수도 있지만 헌법재판소는 그에게 책임이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헌재 판결에 정당성을 부여했다. 이어 "새누리당 지도부는 그동안 박 대통령의 수직적이고 권위적인 당 관리 체제에 유유낙낙 순응하면서 한번도 제대로 직언하지 못하는 나약한 행태로 최순실 일당이 대통령을 에워싸고 국정을 농단하는 기막힌 일을 가능케 했다"고 지적했다.

이 전 총재는 그러나 “이번 사태가 보수주의의 책임인 것처럼 야당이나 일부 시민세력이 보수주의를 공격하는 것은 잘못이다. 정말 책임지고 반성해야 할 사람은 보수주의의 가치에 배반한 행동을 한 정치인들이지 보수주의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 전 총재는 회고록을 쓴 이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내가 대선에 패배하여 패자가 되면서 승자의 역사만이 남고 패자인 야당의 역사는 역사의 기록에서 실종되고 기억조차 되지 않는다. 뒷날의 공평한 역사 평가를 위해서도 야당의 역사를 제대로 남겨야 한다는 의무감도 회고록을 쓰게 만든 하나의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이 전 총재는 22일 오전 10시30분 세종문화회관 예인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회고록 발간 배경을 설명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