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이후 국회가 16일 첫 긴급현안질의를 실시한 가운데,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사드배치 가속화는 정치적인 일과 관계있지 않다고 일축했다.

한 장관은 이날 현안질의에 출석해 "탄핵정국에 사드포대 전개해서 무슨 영향이 있나. 국방부는 국가안보를 위해 수행하는 일을 정치적인 일과 연관시키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국방부의 그 누구도 5월 말에 사드배치를 완료한다고 한 적 없다. 금년 내 사드배치가 목표라고 이야기했다"며 "그 범위에서 사드배치 목적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함인데 기술이 고도화되고 있고 대비하기 위해 작전운용을 가속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또한 "사드배치 문제는 한미동맹의 이름으로 결정됐다. 앞으로 제대로 하기 위해서 부지가 확보되고 공유를 위한 여러가지 절차, 시설공사가 필요하고 미국은 임무수행 위해 관련 무기체계, 장비전개에 시간이 필요해 진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장관은 "북한의 미사일기술이 진화하면 그와 병행해 군이 대응하는 개념도 진화하고 있다. 킬체인, KAMD 등 공격 및 방어 역량도 기술적으로 보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군은 북한의 미사일에 대응해서 3축체계, 즉 공격, 방어, 보복할 수 있는 개념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KAMD와 관련해 패트리엇 성능개발, 주한민군 사드배치로 다층방어를 강화하는 것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이 사드배치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중국, 러시아는 한반도 포함 동북아시아 전체를 커버할 수 있는 미사일, 레이더 역량을 갖추고 있고 우리가 보유하고 있거나 전개하고자 하는 사드레이더는 한반도의 북부지역만 국한되기 때문에 중국이 이것을 과하게 해석하고 반응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 장관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전술핵 재배치 주장에 대해서는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정부는 비핵화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