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 민간자격인 초등교과서한자어휘능력검정과 초등교과서한자어휘 지도사 자격검정을 시행하고 있는 교과서한자어교육진흥회(이사장 김영진, 회장 박재성)는 교과서한자어도서 전문 출판사인 '아이미래기획(대표 박화연)'과 함께 '아이미래 교과서한자어휘 학습지'를 연구 개발하고 출시를 앞두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이 학습지에서는 초등학교 전학년 국정교과서에 해당하는 국어, 국어활동, 수학, 과학, 도덕, 사회 등 6개 교과서에 사용된 모든 한자어휘를 분석했다.

아이미래기획 관계자는 "사용빈도수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매주 1회 학습할 수 있도록 10개 안팎의 한자 어휘마다 국어사전식 한자어 풀이와 해당 한자어휘가 실린 교과서 문장을 예시해 학교 수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한자어휘를 구성하는 한자에는 대표 훈음과 부수, 총획수를 비롯해 설문해자에 근거한 간결하고 정확한 자원풀이를 했으며, 필순에 맞춰 글씨를 써볼 수 있도록 편집했다고 전했다.

'아이미래 교과서한자어휘 학습지'는 매호 교과서한자어휘 학습은 물론 인성교육 학습 페이지를 넣었다. 1학년은 ‘부모은혜’, 2학년은 ‘자녀예절’, 3학년은 ‘효행·예절’, 4학년은 ‘정직·책임’, 5학년은 ‘존중·배려’, 6학년은 ‘소통·협동’ 등이다.

아이미래기획 관계자는 "학원이나 가정에서 부담 없이 교과서한자를 학습할 수 있도록 했으며, 논술과 인문학 특별 편집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