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여성들을 위한 근무 환경 개선에 힘쓰고 있다.

10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 회사는 11일부터 '난임휴직제'를 도입한다. 자녀를 갖는데 어려움을 겪는 여성 임직원이 난임(불임) 시술을 위해 최장 1년까지 쉴 수 있는 제도다.

현재 삼성의 여성 임직원은 국내 임직원 9만여명 가운데 30% 수준인 2만5000여명.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려면 우수한 인재, 특히 여성 인력을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해온 이건희 회장의 뜻에 따라 여성들을 위한 근무 개선이 적극 이뤄지고 있다.

최근 여직원 비중이 높은 광주 사업장에도 어린이집을 개설했다. 이로써 서울 서초동 본사를 비롯해 수원 2곳, 기흥 2곳, 화성, 온양, 구미, 탕정, 광주 등 전국 8개 사업장 모두 직장 보육 시설을 설치했다.

지난해는 육아휴직과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를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경우로 확대했다. 육아휴직과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는 법적으로 6세 미만 자녀를 둔 경우만 해당된다.

또 2011년에는 분당과 삼성동에 원격 근무센터를 설치했다. 여성들이 출퇴근시간을 아껴 어린 자녀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원기찬 삼성전자 인사팀장(부사장)도 지난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CE(생활 가전), IM(IT·모바일) 부문 여성 임직원에게 격려 메일을 보내고 부장급 이상 여성 간부들과 저녁 만찬을 했다.

원 부사장은 메일에서 "앞으로도 회사의 제도와 정책, 문화와 사람을 지속적으로 바꿔 나가겠다"며 "여성 임직원들이 스스로를 변화의 대상이 아니라 주체라고 생각하고 변화의 속도를 높이는데 적극 동참해 달라"고 격려했다.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