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사진=청와대)

[이코리아] =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안이 9일 압도적으로 가결된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은 헌법과 법률 절차에 따르겠다며 민생경제와 민생안정에 힘써 달라고 국무위원들에게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 국무위원 간담회에서 "부덕과 불찰로 국가적 혼란을 겪도록 한 데 대해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 국가와 국민을 위해 애쓰는 국무총리와 각 부처 장관과 공직자 여러분께 어려움을 드려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와 국민의 목소리를 엄중하게 받아들여 이번 혼란이 잘 마무리되기를 바란다"며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과 특검 수사에 차분하고 담담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민생경제와 민생안정에 대해 각 부처 장관들이 중심을 잡고 추진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국내외 경제상황과 안보현실을 생각하면 긴장을 놓을 수 없다"며 "국무총리 겸 대통령 권한대행을 중심으로 합심하여 국정공백이 최소화되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말했다.

또한 "시국이 어수선할수록 서민과 취약계층은 더욱 어렵다. 사각지대가 없도록 민생안정에 각별히 챙겨봐 달라"고 말하는 한편 "국정과제도 진정성을 의심받고 있어 안타깝다. 성장의 불씨를 꺼뜨리면 미래의 희망을 꺾는 일"이라며 국무위원들의 책임을 호소했다.

한편 이날 오후 국회의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결정이 날 때까지 직무가 정지된다.

대통령 권한대행은 황교안 국무총리가 맡아 국군통수권, 계엄선포권, 조약체결·비준권 등을 행사하며 국정 전반을 총괄하게 된다.

헌법재판소는 180일 안으로 탄핵안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려야 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