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그룹홈페이지)

[이코리아] = 삼성이 미르·K스포츠재단 외에도 '비선실세' 논란에 놓여있는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를 지원, 최 씨에게 35억원을 건낸 정황이 포착된 가운데 삼성-최순실-박 대통령간 연계 의혹에 대한 각 층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에서 "삼성은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 당시부터 가장 많은 돈을 냈고 정유라씨의 승마를 지원하는 등 정권 초기부터 최순실 씨를 포섭하기 위한 행동을 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삼성의 행태는 반드시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정경유착의 대명사인 삼성이 박근혜 정권 들어서도 여전히 보여준 이 행태에 대해서 그 진실을 반드시 밝혀야 한다"며 "그래야 정경유착의 고리와 악순환을 끊어낼 수 있다. 삼성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시민단체들은 성명을 통해 이같은 상황을 강하게 비판하며 검찰의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본격적으로 시작된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의 과정은 최고위층 권력의 비호나 묵인 없이는 진행되기 어려운 상황과 조건이기 때문"이라며 "재단을 거치지 않고 최순실 씨 측에 직접 돈을 송금한 재벌 역시 오직 삼성뿐인 정황은 삼성과 최고위급 정치권력과의 유착의 가능성을 합리적으로 의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재벌대기업은 박근혜 대통령이 중심이 된 권력형 비리의 희생자가 아니라 대통령의 직무행위를 뇌물로 산 공범"이라며 "무엇보다 박근혜, 최순실, 안종범의 뇌물죄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실련(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지난해 삼성의 최순실 씨 모녀 지원 시점은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이 있었던 시점과 맞물려 있다"며 "정유라 씨에 대한 직·간접 지원 뿐만 아니라 모나미 계열사와의 계약을 통해 우회적으로 정 씨를 지원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검찰은 삼성과 최순실 모녀와의 권력형 비리의혹에 대해서 철저히 수사를 하여, 국민에게 의혹을 낱낱이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삼성은 이같은 의혹들에 대해 "검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 수사 결과 모든 게 투명하게 밝혀질 것으로 본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