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앞줄 왼쪽부터) 타익 례 아잉(Thach Le Anh) VSV 대표, 이진성 롯데액셀러레이터 대표, 최원석 롯데정보통신 상무, 응웬 쭝듕(Nguyen Trung Dung) BK홀딩스 대표(사진=롯데그룹)

[이코리아] = 롯데가 베트남 청년기업 지원에 나섰다.

1일 창업보육 전문법인 롯데액셀러레이터와 롯데정보통신은 베트남 과학기술부가 설립한 액셀러레이터 'VSV(Vietnam Silicon Valley)', 백화과학기술대학교 기술지주회사 'BK홀딩스'와 공동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베트남 우수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날 베트남 하노이 소재의 백화기술대학교 C2홀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쩐 반 뚱(Tran Van Tung) 베트남 과학기술부 차관, 이진성 롯데액셀러레이터 대표, 최원석 롯데정보통신 글로벌부문 상무, 타익 례 아잉(Thach Le Anh) VSV 대표, 응웬 쭝듕(Nguyen Trung Dung) BK홀딩스의 대표 등이 참석했다.

협약식 체결 후에는 예선 심사를 거쳐 선발된 10개 우수 스타트업들이 사업계획 등의 발표를 진행했으며 이 중 3개 기업이 지원대상으로 최종 선정됐다.

이들에게는 총 5000달러의 상금과 6개월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무공간, 창업 컨설팅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각 1만 달러의 후속 투자유치와 한국 우수 스타트업들과의 교류 기회도 얻게 된다.

VSV와 롯데액셀러레이터는 현지스타트업 보육 및 투자를, 롯데정보통신과 BK홀딩스는 사무공간과 IT 인프라 제공을 맡는다. 정기적으로 우수 스타트업 경진대회를 진행해 심사 및 선발과정을 거쳐 스타트업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진성 롯데액셀러레이터 대표이사는 "청년 창업 열기가 뜨거운 베트남에서 우수한 스타트업들을 발굴, 지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국내 우수 스타트업과의 가교 역할도 할 것"이라며 "사업성이 우수한 기업에는 적극 투자해 베트남 신규사업 확대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그룹은 1998년 롯데리아를 시작으로 베트남 진출을 시작했으며, 현재 백화점, 대형마트, 호텔, 시네마 등 10여 개 계열사가 활발하게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4년 9월에는 하노이 시에 65층짜리 초고층 랜드마크인 '롯데센터 하노이'를 오픈하며 한국 기업의 위상을 드높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