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서울시)

[이코리아] = 서울시와 뉴욕시의 다양한 주체들이 머리를 맞대고 공공공간 운영혁신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서울시는 '공공공간 운영혁신을 위한 국제심포지엄 2016'을 '서울과 뉴욕, 공공공간 혁신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오는 27~28일 양일 간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광장, 공원, 녹지 등 여러 형태와 기능 및 공간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면서 도시의 공공공간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만드는 과정과 운영 관리하는 방식이 유연해지고 있고 여러 분야가 협업하고 공공과 민간이 협력하고 있다. 미래를 내다보는 공공공간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행사에는 뉴욕시를 중심으로 활약하는 전문가들과 하이라인, 브루클린브릿지파크, 거버너스아일랜드 등을 운영하는 민간단체 대표들, 뉴욕시 담당팀장 등이 참여한다.

뉴욕시의 민간단체에서는 우선 하이라인파크를 조성 및 운영하는 하이라인의 친구들(FHL) 부대표인 마틴 넴하드(Martin Nembhard, Vice President of Park Operations)가 초청됐다.

전문가, 학생, 일반인들도 참여 가능한 메인행사는 오는 28일 오후 1시30분부터 명동 포스트타워(중앙우체국) 10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참가를 위해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21일까지 사전등록 신청을 해야 한다.

심포지엄 첫째 날은 국내외 발표자 및 심포지엄 조직위원회, 지역 활동가, 서울시 관계자들이 함께 서울 소재 대표 공공공간을 견학하고, 서울의 공공공간 현황과 향후 과제에 대해 현장별로 심도 있게 논의한다.

심포지엄 둘째 날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축사로 문을 열어 기조강연과 서울과 뉴욕의 공공공간 매칭 세션발표(본 세션), 종합발표(세션 커멘터리), 청중토론(Floor Discussion) 순으로 진행된다.

심포지엄 홈페이지에서는 프로그램 소개와 행사 내용 등 기본 정보와 함께 심포지엄에 참가하는 서울과 뉴욕 공공공간의 소개 및 연사들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최광빈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서울과 뉴욕, 두 도시 공공공간의 과거와 미래를 함께 살펴보며 다양한 운영방법과 가치 창출의 사례들을 공유하는 이번 국제심포지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공원은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후 어떻게 관리하고 운영하느냐"라며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해 공원을 활성화시키는게 더욱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