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 조달청 관피아가 여전히 조직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박영선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조달청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조달청 퇴직공무원의 친목단체인 '조우회'와 33년간 비축물자 보관 관리사업을 수의계약으로 위탁계약을 지속해왔다고 밝혔다.

박 의원에 따르면 조달청이 33년간 수의계약으로 위탁업무를 준 이유는 조달청 퇴직 공무원을 조우회 임원으로 보내기 위한 것이다.

조우회의 비축물자 보관 관리사업은 여러번 문제가 되어 지적받았다. 지난 5월 총리실은 조달청과 조우회간 수의계약을 '부적절한 행정사무 민간위탁 사례'로 지적되기도 했다.

조달청은 지난 2014년 2월 특별감사 이후 수의계약에 대한 특혜와 방만 경영 등을 이유로 조우회에 정관 개정을 세 차례 요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조달청 퇴직공무원이 조우회 임원으로 선임되는 정관은 개정되지 않았다.

박영선 의원은 "총리실과 조달청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조우회 정관이 개정되지 않은 이유는 조달청 고위 간부들이 조우회를 비호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박영선 의원은 지난 1월 조우회 이사회 녹취록도 공개했다. 녹취록에 의하면 "상임이사 선임 건은 유보하기로 했지만 조달청에서 인사방침에 따라 명예퇴직을 하고 추천 받은 것"이고 "조달청 인사내용을 무시할 수 없다"라는 조달청의 요구를 전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임시총회에서는 "청에서 새로운 사람을 보내서 선출해야 한다"며 "사무총장, 그 사람을 조달청에서 갓 퇴직하는 사람으로 항상 채용해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조달청과의 관계를 거론하고 있다.

박 의원은 "조우회는 조달청 퇴직자의 친목단체로 건전한 단체로 발전할 수 있음에도 사무총장직을 비롯한 몇몇 임원직을 맡고 있는 조달청 고위 퇴직자들로 인해 왜곡되고 비리단체로 낙인찍히고 있는 것은 가슴아픈 일"이라며 "조달청과 조우회 관피아와의 관계를 단절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