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채이배 의원실)

[이코리아] = 금융공공기관 등의 현직 임원 255명 중 97명이 관피아, 정피아 출신의 낙하산 인사인 것으로 드러났다. 전체 임원의 약 40%가 낙하산인 셈이다.

27일 국회 정무위원회 채이배 의원(국민의당)이 분석한 '금융공공기관 및 금융공공기관 지분보유 회사의 낙하산 임원 현황'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전체 임원 255명 중 17%에 해당하는 44명이 정부 관료 출신인 관피아(모피아), 정피아는 53명으로 전체 임원의 21%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7개 금융기관 중 임원 대비 낙하산 인사 비중이 50% 이상인 기관은 9곳이었으며, 9곳 중 5곳이 모두 기업은행 및 기업은행 계열 금융기관인 것으로 드러났다.

관피아 비중 순으로 상위 10위까지에 해당하는 11곳 중 4곳이 기업은행과 기업은행 계열 금융기관이었고, 3곳은 예금보험공사와 예금보험공사가 지분을 갖고 있는 금융기관으로 확인되었다.

채 의원에 따르면 기업은행의 경우 새누리당 대선캠프 출신인 이수룡 감사, 한나라당 대표 특보와 강원도 정무부지사를 지낸 조용 이사, 뉴라이트 싱크넷 성효용 이사 등이 재직하고 있다.

기업은행 계열 금융기관에는 자유총연맹 중앙회 방형린 이사가 IBK캐피탈에 감사위원으로, 새누리당 중앙당의 송석구 부대변인이 IBK저축은행의 사외이사로 재직하고 있다.

신용보증기금의 경우 임원 14명 중 9명이 낙하산인사로 낙하산 비중이 64%였다. 특히 신용정보기금의 낙하산 인사 9명 중 7명이 정피아로 한나라당 출신의 김기석 전 한나라당 의원이 감사로, 이기동 전 충복도의회 의장이 사외이사로 재직하고 있다고 채 의원은 전했다.

채이배 의원은 "대통령이 직접 세월호 대국민 담화를 통해 '관피아는 우리 사회 전반에 수십 년간 쌓이고 지속되어 온 고질적인 병폐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약속하고, 공공기관의 개혁을 외치면서도 여전히 관료 출신의 낙하산 인사는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전문성도 없고 업무에 문외한인 정치권이나 관료 출신을 논공행상 식으로 투입하고 있다"며 "즉각 공공기관에 대한 낙하산 인사를 중단하고 시정할 것"을 촉구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