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이번에도 국민과의 약속 어겼다"

누리과정에 대한 추경예산이 편성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경기도 블로그)

[이코리아] = 추가경정예산안이 발표된 가운데, 이번에도 누리과정에 대한 예산은 편성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정의당 윤소하 의원에 따르면 이번 추경안에 누리과정 국고지원 예산은 한 푼도 없었으며 오로지 세입이 늘어나 자동증가된 지방교육재정교부금 1조 9000억 원이 전부였다. 

심지어 중금속이 검출돼 논란이 일었던 전국 1600여개 학교 운동장 우레탄트랙 교체비용도 0원이다. 온 국민을 분노케 한 섬마을 선생님 성폭행 사건의 후속대책인 섬마을 선생님 통합관사 예산도 0원으로 나타났다. 

윤 의원은 "현 정부는 국가가 책임져야 할 누리과정과 학교 운동장 우레탄트랙 교체, 섬마을 선생님 통합관사 모두 교육청에게 교부금으로 해결하라는 셈"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현재 교육청은 누리과정 예산 부담 등으로 지난 2013년 3조원이었던 시•도교육청 지방채가 14조 5000억 원까지 증가하는 등 빚더미에 앉아 노후 교실개선 등 교육여건 개선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윤소하 의원은 "누리과정을 비롯한 보육예산 국가완전책임제는 대선공약이자 국정과제다.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보육사업과 같은 전국 단위로 이뤄지는 사업은 중앙정부가 책임지는 게 맞다'고 직접 발언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추경예산안에서도 결국 약속은 지키지 않았다. 세월호 참사 이후 약속했던 안전한국도 없다. 대구교육청은 누리과정 예산을 마련하기 위해 초등학교를 매각했다. 무책임한 정치의 온상"이라고 지적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