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아] = 한미 양국의 사드(TH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후보지로 경북 성주군이 결정된 가운데 성주군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13일 국방부는 지난 8일 한국과 미국 정부가 합의한 사드를 경상북도 성주군에 배치하기로 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류제승 국방부 정책실장은 "한미 공동실무단은 정밀한 검토과정을 통해 최적의 배치 부지로 경상북도 성주지역을 건의했고 이에 대해 양국 국방부 장관이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주한미군의 사드 체계를 성주지역에서 작전 운용하게 되면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대한민국 전체의 3분의 2에서 2분의 1 지역에 걸친 국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며 "원자력 발전소, 저유시설 등과 같은 국가적으로 중요한 시설과 한미동맹의 군사력을 방어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를 획기적으로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성주군은 이날 오전 사회단체협의회, 새마을회, 군민 등 5000여 명이 모여 '사드 성주배치 반대 범군민 궐기대회'를 열고 사드 배치 철회를 촉구했다.

사드 성주배치 반대 범군민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이재복)는 "성주군민의 동의도 없이 한미 양국 군 당국이 발표한 사드 배치지역 확정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사드배치 대상지로 성주가 결정됐다는 사실에 결코 동의할 수 없으며 5만 군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지역경제를 파탄내는 사드 성주 배치를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지역 주민들은 성주군청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을 통해 사드배치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성주군에 거주하는 이모 씨는 "성주군의 사드배치 반대를 지역이기주의로 몰아가고 있다"며 "해외 사드 배치지역과 국내 사드배치지의 환경적 평가 비교도 없이 일본 사드 배치지역 주민들의 생활과 비교하는 것은 무리"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주민 김모 씨는 "칠곡을 간 보다가 반발이 심해지니 인구가 적은 성주로 부랴부랴 결정한 것 아니냐"며 "성주는 참외농사를 기반으로 살아가는 지역이다. 사드배치로 인한 지역경제 타격은 어떻게 해결한 것인지에 대해 정부는 명확히 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