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보호단체, '팜스코' 소유 애견경매장 폐쇄 요구

(사진=최동희 기자)

[이코리아] = 최근 불법 강아지공장이 논란인 가운데 하림 계열사가 애견경매업으로 불법 번식장을 양산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30일 동물자유연대, 동물단체 케어 등 동물보호단체들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하림 계열사인 '팜스코' 소유의 애견경매장 폐쇄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팜스코 소유의 애견경매장 폐쇄 ▲농림축산식품부의 전수조사 실시, 불법업체 형사고발 ▲번식업 허가제도 행정입법 추진 등을 주장했다.

동물자유연대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22일 팜스코의 경매장에서 경매에 참여한 업체 50개 가운데 49개가 불법번식장인 것으로 드러났다.

동물자유연대 조희경 대표는 "애견경매업은 불법 강아지공장 유통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불법 번식장에서 태어난 동물들이 경매장을 통해서 펫숍까지 유통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최동희 기자)

하림 계열사인 팜스코는 지난 2012년 '애견사랑방'이란 강아지 경매장 사업에 진출했다. 최근에는 팜스코가 경매업을 접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게 보호단체들의 설명이다.

'팜스펫'이라는 업체가 팜스코에 보증금 3000만원을 내고 시설을 빌려 애견사랑방을 여전히 운영하고 있으며 팜스코는 경매로 발생한 수익의 일부를 팜스펫으로부터 월세로 받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팜스펫은 팜스코 경매장에서 근무했던 경매사가 설립한 업체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단체는 전했다.

조희경 대표는 "하림은 반려동물 사료와 간식을 제조유통하는 기업이다. 불법 강아지공장에 연루된 기업의 사료를 어떻게 반려동물에게 먹일 수 있겠는가"라며 "이순간에도 팜스코의 경매장에서 불법 번식장 강아지들이 거래되고 있다"며 "팜스코는 당장 경매장 임대를 중단하고 폐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하림그룹 관계자는 "이 사실을 오늘에야 알았다. 팜스코 애견사랑방을 지난해 9월 중단한 후 그 자리를 임대한 사업자가 불법적인 행태를 보인 것 같다"며 "즉시 임대관계를 정리하고, 계약을 철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축산업 그룹인 하림은 동물복지 선진화에 힘쓰고 있다. 애견사랑방도 건전한 애견경매를 위해 운영했는데 이런 일이 발생해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