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9일 치러지는 18대 대통령선거를 위한 예비후보자 등록이 23일 시작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대선 240일 전인 이날부터 11월 24일까지 예비후보 등록 접수가 진행된다.

대권을 향한 여야 잠룡들의 경쟁도 사실상 막이 올랐다. 여의도 정가의 무게추가 빠르게 대선 정국을 향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에서는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대선 레이스의 불을 당겼다.

김 지사는 전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 출마를 선언했다.

김 지사는 "이런 막연한 대세론을 갖고는 어렵다고 본다. 젊은층들이 총선보다 대선에서 (투표에) 더 많이 참여하고 투표 성향이 지금처럼 간다면 대선은 굉장히 어렵다"며 당내에서 가장 유력한 대선주자인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을 겨냥했다.

그는 또 새누리당 대선후보 경선룰과 관련, 완전국민참여경선(오픈프라이머리)을 채택할 것을 공식 제안해 친박(親박근혜) 진영과의 치열한 신경전을 예고했다.

김 지사의 출마 선언에 따라 김 지사를 포함해 정몽준 전 대표, 이재오 의원 등 이른바 비박(非박근혜)계 잠룡들이 박 위원장의 '대세론'에 맞서 '비박 연대'를 실현할 수 있을지 여부가 주목된다.

김 지사의 출마 선언 직후 박 위원장은 23일부터 강원지역 방문을 시작으로 민생 탐방 행보에 다시 시동을 걸었다.

박 위원장은 이날 강원을 시작으로 25일 충청권, 26일 경기·인천, 27일 부산·경남(PK)권을 잇달아 찾는 등 약 2주 간 지방 민심 투어를 진행한다 . 사실상의 대선 유세라 할 수 있다는 게 정가의 분석이다.

새누리당 측은 "총선 공약 실천의지를 거듭 확인하고 국민의 지지에 감사 인사를 드리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김 지사의 출마 선언으로 본격 점화된 당내 대권 경쟁 분위기와 거리를 두면서 권력보다는 민생을 챙기는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그러나 의도와 관계없이 결과적으로는 박 위원장의 정치 브랜드인 '신뢰 정치'를 굳건히면서 대선 경쟁에서 상대적 우위를 점하게 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몽준 전 대표 역시 이르면 이번주 중 또는 이달 안에 출마 선언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오 의원은 25일 부산을 시작으로 내달 초까지 전국을 돌며 민생 탐방에 나설 예정인데, 이를 마치는 대로 출마 선언을 할 것이라는 관측이 무성하다.

 
야권에서도 잠룡들의 물밑 움직임이 분주해지기 시작했다.

민주통합당 내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상임고문은 24일 노무현재단 이사장직에서 물러난다.

이미 19대 총선에 출마(부산 사상구)하면서 재단 측에 정치적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사퇴 의사를 밝혔다고는 하지만 대선 행보를 본격화하기 위한 사전 정지 작업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문 고문은 전날 당 민생공약실천특위 내 좋은일자리본부장을 맡아 주요 당직에도 발을 담갔다.

문 고문은 대선 출마 여부에 대해 조만간 입장을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당 대표를 지낸 손학규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은 정책 비전을 가다듬기 위해 22일 유럽 방문길에 올랐다.

손 고문은 10박 11일 간의 유럽 5개국 방문을 통해 노동, 복지, 의료, 교육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 구상에 주력할 계획이다.

김두관 지사는 다음달 말부터 경남 창원을 시작으로 6월 중순까지 광주광역시와 서울을 돌며 잇따라 '북 콘서트' 형식의 출판기념회를 갖는다. 사실상 '대선 출정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한편 이날부터 중앙선관위에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중앙선관위가 공고한 제출서류를 지참해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 경기도 과천시에 있는 중앙선관위 선거상황실을 방문해 접수해야 한다.

공무원 등 입후보가 제한되는 직에 있는 사람은 예비후보자 등록신청 전까지 사직해야 한다. 다만 현직 국회의원은 사직하지 않고 예비후보자 등록을 할 수 있다.

지난 17대 대선 때에 비해 대선 후보로 등록하기 위한 기탁금은 5억원에서 3억원으로 대폭 내려갔지만, 예비후보의 난립을 막기 위해 예비후보 등록 접수를 할 때 기탁금의 100분의 20인 6000만원을 먼저 납입해야 한다.

예비후보자의 기탁금 납부 규정이 없었던 17대 대선에서는 총 186명이 예비후보자로 등록하는 등 난립 양상을 보였다. 당시에는 예비 후보가 아닌 정식 후보로 등록할 때 5억원의 기탁금을 납입하도록 돼 있었다.

등록을 마친 예비후보자는 △선거사무소 설치 및 선거사무소에 간판·현판·현수막 게시 △명함 배부 △어깨띠 등 예비후보자 표지물 착용 △전화를 통한 지지 호소 △중앙선관위가 공고한 수량 범위 내에서 1종의 홍보물 발송 △예비후보자공약집(1종) 발간 및 판매 등의 선거운동을 할 수 있게 된다.

이어 선거일 150일 전인 7월 22일부터는 국외부재자 신고 및 재외선거인 등록 신청을 받는다.

선거일 90일 전인 9월 20일부터는 대선 출마를 예정한 현역 국회의원의 의정활동 보고가 금지된다. 또 입후보가 제한되는 각종 직에 있는 사람은 이날까지 사직을 마쳐야 한다. 10월 20일(선거일 60일 전)부터는 각 정당이 개최하는 정치 행사에 참석하는 것을 포함해 지방자치단체장이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행위가 전면 금지된다.

중앙선관위는 10월 31일부터 11월 25일까지 선거인명부와 부재자신고인명부, 재외선거인명부를 작성하거나 확정하게 된다.

이후 정식 후보자 등록 신청을 11월 25일과 26일 양일 간 받은 뒤 같은 달 27일부터 본격적인 공식 선거 운동 기간에 들어간다.

12월 5일부터 10일까지는 재외국민 투표가 실시되며 같은 달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 간은 부재자 투표가 진행된다. 이후 12월 19일 대선 투표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실시돼 2013년부터 5년간 대한민국을 이끌 새 대통령을 결정하게 된다.

이러한 선거 일정을 감안, 여야는 8월 중에 대선 후보 선출은 마무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선일 120일 전까지 대선 후보를 정하도록 돼 있는 당헌·당규에 따라 새누리당은 8월 21일까지 대선 후보를 확정해야 한다.

민주당은 선거일 180일 이전(6월 18일)까지 후보를 선출하도록 정하고 있으나 당무위원회 의결을 통해 8월 정도로 일정을 늦출 것으로 예상된다. 새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가 6월 9일로 예정돼 있기 때문이다. (뉴스1)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