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복 한국SC은행장(왼쪽부터)과 원기찬 삼성카드 대표이사 사장이 17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한국SC은행-삼성카드 업무 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서명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카드)

[이코리아] = 한국SC은행(은행장 박종복)과 삼성카드(대표이사 사장 원기찬)이 손을 잡았다. 이는 국내 은행과 신용카드사 사이 처음있는 포괄적인 업무제휴다.

17일 한국SC은행(은행장 박종복)과 삼성카드(대표이사 사장 원기찬)는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공동 금융상품 개발 및 협력 마케팅에 관한 포괄 업무제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박종복 한국SC은행장과 원기찬 삼성카드 대표이사 사장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협약식에서 제휴상품 개발 및 영업망 상호 이용, 공동 마케팅 등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스탠다드차타드(SC)은행의 선진 글로벌 네트워크와 삼성카드의 서비스 실용성을 결합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오는 4월 중순까지 출시할 계획이다.

한국SC은행이 지난해부터 신세계와의 업무 제휴를 통해 전략적으로 개설 중인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 내의 경량화 점포 '뱅크샵'과 '뱅크데스크'를 비롯한 전국 영업망에서 핀테크 기술을 접목한 공동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곳에서는 제휴카드는 물론 중금리 대출을 포함한 여신상품, 수신상품, 투자상품 등 제휴로 만드는 각종 금융상품이 판매될 것이라는 게 한국SC은행의 설명이다.

또한 한국SC은행의 범용 포인트인 '360도 리워드포인트'와 삼성카드의 보너스 포인트를 상호 교환해 쓸 수 있게 하기로 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추가적인 사업기회를 모색하고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양사가 체결한 포괄 업무제휴협약은 은행과 카드사 간에 처음이다. 한국SC은행은 삼성카드가 보유한 상품 역량과 마케팅 경험, 빅데이터(Big Data)를 최대한 활용해 한층 정교하고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삼성카드는 전업계 카드사로서의 영업망 한계를 뛰어넘어 안정적으로 신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고객 채널을 갖게 된다.

특히 삼성카드의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서비스인 CLO(Card Linked Offer)는 제휴카드뿐만 아니라 한국SC은행 상품과 서비스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박종복 한국SC은행장은 "이번 포괄 업무제휴협약은 업종의 경계를 넘어 침체된 금융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신시장 개척의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지난해 신세계에 이어 올해 삼성카드와의 이종업종 제휴를 맺어 고객들에게 보다 실용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삼성카드 원기찬 대표이사 사장은 "각기 다른 강점을 보유한 두 회사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됐다"며 "긴밀한 협업을 통해 고객에게 즐거운 실용을 전달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