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홍용표 장관. (사진=통일부)

[이코리아] =국무조정실장과 통일부 홍용표 장관은 12일 합동 브리핑을 통해 개성공단 전면 중단 대책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홍용표 장관은 "정부는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와 우리 민족의 장래를 위해 불가피하게 개성공단 운영을 전면 중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입주기업이 불의의 피해를 입는 등 우리가 감수해야 할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것도 알고 있었다"며 "국가 안보와 국민 안위라는 차원에서 고심 끝에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장관은 "앞으로 있을 모든 사태에 대해 북한이 전적으로 책임져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며 "우리 국민의 재산을 훼손하는 일이 있어서는 절대로 안 된다는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태 대책에 대해 홍용표 장관은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와 근로자 여러분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지난 11일 발족한 정부합동대책반을 중심으로 범정부적 차원에서 충분하고 신속한 지원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기업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각 기업별 사정에 맞는 맞춤형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석준 국무조정실장은 개성공단 입주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해 ▲입주기업에 남북협력기금 대출 원리금 상환 유예 ▲남북경협보험 즉시 지급 ▲국세·지방세 납기 연기 등의 대책을 발표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